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건강 칼럼] 여드름 흉터 치료, 병변 부위만 타켓 제거하면 더 효과적

공유
0

[건강 칼럼] 여드름 흉터 치료, 병변 부위만 타켓 제거하면 더 효과적

식습관 변화와 불규칙적인 생활 속 여드름 등 각종 피부 트러블로 고민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기존에는 호르몬 변화를 겪는 사춘기 청소년에게서 흔히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처럼 외부 요인으로 인해 성인 여드름도 많아졌다. 강남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원장. 사진=강남 아이러브피부과이미지 확대보기
식습관 변화와 불규칙적인 생활 속 여드름 등 각종 피부 트러블로 고민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기존에는 호르몬 변화를 겪는 사춘기 청소년에게서 흔히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처럼 외부 요인으로 인해 성인 여드름도 많아졌다. 강남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원장. 사진=강남 아이러브피부과
식습관 변화와 불규칙적인 생활 속 여드름 등 각종 피부 트러블로 고민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기존에는 호르몬 변화를 겪는 사춘기 청소년에게서 흔히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처럼 외부 요인으로 인해 성인 여드름도 많아졌다.

여드름은 간혹 잡티, 검버섯 등과 유사하게 보일 수도 있어 제거 때 주의가 필요하다. 여드름은 단순히 외적으로 지저분한 인상을 연출할 뿐만 아니라, 증상이 어느 정도 완화된 이후에도 여드름 색소침착, 여드름 붉은자국과 여드름 패인 흉터를 남긴다는 점에서 적잖은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에 조기 치료로 제거하는 것이 좋다.
특히 패인 여드름 흉터, 수두 흉터, 봉합 흉터 등 얼굴 흉터로 인해 대인기피, 우울증 등 겪는 사람들도 많다. 사회 활동 참여가 활발하면서도 외모에 관심이 높은 젊은 분들이라면 더욱 그럴 수밖에 없다.

여드름 치료에는 압출, 스케일링 또는 특정 파장의 빛을 조사해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균과 피지선을 파괴하는 레이저 등이 사용된다. VLS레이저나 루메니스를 이용하면 여드름과 여드름 붉은 자국을 동시에 좋아지게 한다.

여드름 흉터나 패인 흉터라면 프락셔널 레이저를 이용한 제거 치료가 많이 행해졌다. 그러나 깊게 패인 여드름 흉터에는 효과가 적으며 불필요하게 정상 피부에도 레이저가 조사 되어 통증, 붉은기, 딱지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아 학생이나 직장인, 면접 예정자, 결혼을 앞둔 신부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최근에는 정상 피부에 자극 없이 흉터 부위에만 선택적으로 여드름 흉터 레이저를 조사하는 타겟법으로 여드름 흉터가 개선될 수 있다. 타겟법은 여드름 흉터 부위에만 시술이 가능해 통증, 붉은기, 딱지가 적고 치료효과가 높지만 개별적으로 미세 상처를 내 재생을 유도하는 고난도 시술인 만큼 얼마나 정확히 타겟해 치료하는지 여부와 시술 의료진의 치료 경험을 반드시 확인하고 신중하게 피부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기존에 얼굴, 등, 가슴 여드름흉터 치료에 많이 사용되었던 프락셔널 레이저는 얕은 여드름 흉터에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다양한 모양과 깊이, 크기의 여드름 흉터를 개선하는 데 한계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흉터 모양이나 깊이에 따라 맞춤 치료가 가능한 흉터 부위에만 레이저를 타겟하는 방법을 고려해 봐야 한다. 타겟법은 보통 4주 간격으로 3~5회 치료하면 만족할 만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꼬맨(꿰맨) 흉터, 이마 흉터, 코 흉터 등 다양한 흉터제거 치료에도 적용할 수 있다.

*도움말 : 강남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원장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