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지분 51.17%인수…최대주주로 올라

공유
0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지분 51.17%인수…최대주주로 올라

제주-이스타, 연내 SPA 체결 예정…제주항공 매각 先제안



[사진=제주항공]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제주항공]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을 인수한다.

제주항공은 18일 이스타항공 최대주주인 이스타홀딩스와 주식매매계약(SPA)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이스타항공의 경영권 인수를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따라 연내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할 계획이다. 인수주식수는 이스타항공 보통주 497만1000주이며 지분비율은 51.17%다.

제주항공은 인수와 관련해 이스타항공 인수 추진은 항공사간 결합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양사의 비교우위를 바탕으로 점유율 확대 및 시장 주도권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라며 국내 항공업계 시장 재편 국면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글로벌 항공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주항공에 따르면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에 먼저 매각을 제안했으며 이스타항공은 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큰 결단의 차원에서 이 제안을 긍정적으로 수용했고, 현재 협상이 진행 중이다.

제주항공 이석주 사장은 “이스타항공 인수를 통해 여객점유율을 확대하고 저비용항공사( LCC)사업모델의 운영효율을 극대화해 LCC 선두 지위를 공고히 할 계획”이라며 “안전운항체계 확립과 고객만족도 개선이라는 목표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스타홀딩스 이수지 대표는 “국내외 항공시장의 경쟁력 강화와 항공산업 발전을 위해 양사가 뜻을 같이하게 됐다”며 “이스타홀딩스는 이스타항공의 2대 주주로서 최대주주인 제주항공과 공동경영체제로 항공산업 발전과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기위해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