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재용式 변화 ‘뉴(New) 삼성’ 길 걷는다

공유
1

이재용式 변화 ‘뉴(New) 삼성’ 길 걷는다

故이병철 선대회장·이건희 회장 바통 받은 이재용 부회장...'미래 삼성' 향한 야심 찬 경영 비전 나올 듯
2013년 그룹 선봉에 선 이 부회장, ‘합치고 잘라내고’
‘무노조 경영’ 폐기, ‘미전실’ 해체 등 뿌리부터 변화 추동
백혈병·순환출자 논란 해소…이 부회장 ‘뉴 삼성’ 잰걸음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2월 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리는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2월 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리는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New) 삼성’을 향한 이재용(51)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철학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아버지 이건희(77) 삼성전자 회장 와병으로 지난 2013년 1월 사실상 그룹 수장에 오른 이 부회장은 2014년 경영 전면에 모습을 드러내 ‘뉴 삼성’ 구상을 실천하기 위해 뚜벅뚜벅 걸어가고 있다.

사업 측면에서 그동안 걸어온 행보를 보면 이 부회장은 사업 확장보다는 실리 추구에 무게를 두는 모습이다. 그는 글로벌 불확실성에 대비하고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미국 사물인터넷(IoT)플래폼 개발업체 스마트싱스(Smart Things) 인수를 신호탄으로 미국 모바일 결제업체 루프페이(LoopPay) 인수, 중국 전기차 업체 비야디(BYD) 투자, 미국 카오디오 전문업체 하만(Harman) 인수 등 공격적인 인수합병(M&A)에 나섰다. 이와 함께 삼성테크원, 삼성탈레스, 삼성종합화학, 삼성토탈을 한화그룹에 매각했고 삼성정밀화학, BP화학도 롯데그룹에 넘기는 등 과감한 체질 개선도 주저하지 않았다.

과거 대기업의 무분별한 사업 확장을 줄이고 사업을 집중화시켜 내실을 키우겠다는 이 부회장 경영기조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이 부회장의 뉴 삼성은 회사 내부 변화도 이끌었다. 삼성그룹 창업주 이병철 선대회장과 이건희 회장 등에 걸친 삼성의 대명사 ‘무노조 경영 원칙’ 폐기 선언이 대표적인 예다.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상생이 강조되는 거대한 시대흐름에 떠밀린 측면도 없지 않지만 80년간 이어온 ‘무노조 원칙’ 파기는 ‘상생’을 ‘뉴 삼성’의 핵심가치로 강조해온 이 부회장의 경영철학과 맞닿아있다. 일각에서는 무노조 폐기로 노조의 경영간섭이 극심해질 경우 기업 경영의 불확실성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앞서 지난 2017년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직격탄을 맞았던 이 부회장은 삼성그룹 컨트롤타워였던 미래전략실(미전실)을 해체했다. 당시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이 국정농단 사태 원인 중 하나로 미전실을 지목해 이 부회장은 전방위적인 압박을 받았다. 미전실이 이병철 회장과 이건희 회장의 진두지휘아래 삼성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켜왔다는 점을 고려하면 미전실 해체에 재계 안팎에서 우려를 쏟아냈다. 대외 환경 변화와 충격에 기민하게 대응해온 조직이 사라져 경영적 판단이 느려지고 그룹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이 부회장이 삼성의 글로벌 전략 핵심 조직이었지만 논란거리가 된 미전실을 해체한 점도 이 부회장의 경영 쇄신 의지를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이 부회장은 10년간 지속되온 반도체 백혈병 피해자와의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조정위원회 중재안을 수용했다. 그는 또 그룹 지배구조와 관련해 삼성SDI가 보유한 삼성물산 주식 404만주를 처분한 것을 시작으로 삼성전기와 삼성화재가 보유한 삼성물산 주식까지 매각해 순환출자 고리를 해소했다.

이 부회장의 ‘뉴 삼성’ 전체 그림은 내년 1월 17일 열릴 파기환송심 4차 공판에서 공개될 가능성도 크다. 재판부가 이 부회장에게 ‘총수 선언’과 ‘준법감시제 마련’ 등을 이례적으로 주문해 공판 과정에서 이 부회장이 ‘뉴 삼성’ 방향성이 담긴 ‘장고의 결단’을 선언할 가능성이 크다. 이날 공판이 ‘총수 구속’ 여부를 가르는 중요한 재판이기 때문이다.

재계 관계자는 “이병철 회장, 이건희 회장에 이어 이재용 부회장으로 이어지면서 삼성의 경영 환경과 경영가치도 세대교체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는 삼성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면서 “재판 과정에서 과거와 현재의 삼성이 아닌 미래의 삼성을 향한 이 부회장의 야심 찬 경영비전이 제시될 수 있다”고 말했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