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가스안전공사, 수소안전관리 조직 개편 “수소경제 앞당긴다”

공유
0

가스안전공사, 수소안전관리 조직 개편 “수소경제 앞당긴다”

수소안전센터 신설, 검사·진단 인력 확충으로 국민불안 해소
관련법 국회 통과 하면 수소안전처 출범 ‘안심에너지’ 기대

지난 2018년 경남 창원에서 열린 ‘창원 국제수소에너지 전시회&포럼‘에 참가한 한국가스안전공사의 홍보부스 모습. 사진=한국가스안전공사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2018년 경남 창원에서 열린 ‘창원 국제수소에너지 전시회&포럼‘에 참가한 한국가스안전공사의 홍보부스 모습. 사진=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수소연료 대중화 추진에 따른 안전사고 위험을 해소하기 위해 ‘수소안전관리’의 체계를 구축하는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가스안전공사는 30일 전담조직인 ‘수소안전센터’의 신설과 현장 안전관리 강화를 핵심 내용으로 한 2020년 상반기 조직개편을 발표했다.
이번 조직 개편은 지난 26일 정부의 ‘수소안전관리 종합대책’발표로 수소 관련 정책과 법률이 정비된데 따른 주무기관의 실무조치 차원에서 이뤄졌다.

공사는 새로 설치하는 수소안전센터를 안전관리이사 직속에 두고 수소안전관리 사각지대를 해소하는데 적극 나설 계획이다.

수소안전센터에는 수소안전정책팀, 수소검사진단팀이 꾸려져 수소안전관리의 실무작업을 담당한다.

수소안전정책팀은 수소안전관리 정책수립을 비롯해 기준의 제정과 개정, 매뉴얼 작성 등 업무를, 수소검사진단팀은 전국의 수소충전소 검사와 정밀안전진단, 운영현황 모니터링 등 전담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수소안전센터의 신설로 가스안전공사는 수소제품 안전기술 연구개발(R&D) 부서인 ‘수소연구실’, 수소 관련 종사자의 안전관리 교육부서인 ‘수소방폭팀’을 포함해 약 30명 전문인력을 보유한 수소안전 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 수도권의 가스제품 설계단계검사를 통합 운영해 제품 안전성을 높이는 동시에 제주지역본부에 검사2부를 신설하고 유해화학물질 검사․진단 전문인력을 증원하는 등 가스사고 감축과 안전관리 체계 강화를 위한 조직 개편도 단행했다.
아울러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 본회의를 통과할 경우 정부와 협의해 ‘수소안전처’ 신설 등 추가 조직 개편도 계획하고 있다.

가스안전공사 김형근 사장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전이 담보되어야 하는 만큼 공사가 혁신적인 안전관리로 수소에너지를 국민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로 자리매김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