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년사]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가맹점수수료 산정체계 개선 검토"

공유
0

[신년사]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가맹점수수료 산정체계 개선 검토"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이 31일 2020년 신년사를 통해 가맹점수수료 산출근간인 적격비용 산정체계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내부 검토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여신금융협회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이 31일 2020년 신년사를 통해 "가맹점수수료 산출근간인 적격비용 산정체계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내부 검토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여신금융협회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이 “가맹점수수료 산출근간인 적격비용 산정체계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내부 검토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31일 김 회장은 2020년 신년사를 통해 “적격비용 재산정이 가맹점수수료를 지속적으로 인하시키는 장치로 활용되기 보다는 실질적인 시장가격체계를 반영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금융혁신 추진과정에서 카드사가 간편 결제 등 타 결제수단 대비 불합리한 차별을 받지 않고 공정한 영업환경 하에서 영업할 수 있도록 당국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캐피탈사의 경우 자동차 금융시장의 경쟁심화와 가계대출 총량규제 등으로 성장성과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해외 진출 확장 등 신규시장 개척과 수익다변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불합리한 규제를 완화해 업계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디지털 기술혁신 등 4차 산업혁명과 정부의 금융혁신 정책에 발맞춰 발 빠르게 대응하는 만큼 협회도 업계의 이 같은 노력을 뒷받침해 나가겠다”며 “카드산업과 관련해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 마이데이터사업 등을 영위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마이페이먼트’ 사업도 겸영 업무로 추가하는 등 신사업의 제도적 안착과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카드사는 40년이 넘게 지급결제시스템의 중추 역할을 하면서 안정적인 결제인프라, 양질의 빅데이터, 뛰어난 리스크 관리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혁신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충분한 역량과 의지를 가지고 있다”며 “정부의 금융혁신기조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해 우리나라 지급결제제도의 혁신을 선도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갈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지원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그는 “이 같은 협회의 역할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려면 업계와 협회가 혼연일체가 되어 여전업계 전체의 역량을 극대화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여러 차원에서 업계와 협회 간에 지속적인 만남과 대화의 자리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보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br0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