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드사 CEO, 올해도 난관…디지털 혁신에 온 힘

공유
0

카드사 CEO, 올해도 난관…디지털 혁신에 온 힘

(사진 왼쪽부터)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 김창권 롯데카드 사장, 원기찬 삼성카드 사장,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등 카드업계 CEO들이 신년사를 통해 올 한해를 불확실성의 시기라고 진단하고 새로운 성장의 돌파구로 디지털 혁신을 내세웠다. 사진=KB국민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이미지 확대보기
(사진 왼쪽부터)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 김창권 롯데카드 사장, 원기찬 삼성카드 사장,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등 카드업계 CEO들이 신년사를 통해 올 한해를 불확실성의 시기라고 진단하고 새로운 성장의 돌파구로 디지털 혁신을 내세웠다. 사진=KB국민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2020년 카드업계 최고경영자(CEO)들은 신년사를 통해 올 한해를 불확실성의 시기라고 진단하고 새로운 성장의 돌파구로 디지털 혁신을 내세웠다.

4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은 신년사에서 “2020년은 저성장, 저금리, 저물가가 지속되면서 어려운 경제 상황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과학기술의 발전은 금융산업의 서비스 제공 방식에도 변화를 몰고 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디지털 경쟁력에서 확고한 차별성을 가져야한다”며 “쉼 없는 신기술 도입과 병행해 새로운 시각으로 시장과 소비자의 트렌드를 읽고 리드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창권 롯데카드 사장 역시 “국내 경제 석학들은 2020년 한국 경제를 ‘오리무중(五里霧中)’이라고 표현했다”며 “그 어느 해 보다도 불확실성이 높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그는 “디지털 혁신을 더 고도화하고 가속화해야 한다”며 “이제는 단순한 디지털화가 아닌 디지털 전략의 깊이를 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지금까지 구축해 놓은 디지털 플랫폼에 고객 중심의 혁신을 더하고, 외부와의 연계 강화를 통한 디지털 완결성을 확보해야 한다”며 “전사 차원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전환)도 더욱 가속화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원기찬 삼성카드 사장 또한 “2020년 경제 장기침체 국면 돌입과 빅테크 기업의 금융업 진출로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빠른 기술과 환경 변화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고, 예측에 기반한 분석과 대응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그는 “2020년 미래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체질과 역량을 확보하고 기존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시각과 접근을 통해 삼성카드만의 새로운 길을 만들어야 한다”며 데이터 분석과 디지털 활용 역량 심화, 오픈 컬레버레이션(합작, 융합)을 통한 사업생태계 확장, 결제‧금융을 넘어선 새로운 고객 가치 제공 등을 새로운 추진전략으로 소개했다.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은 “2020년은 신한카드의 새로운 성장 역사를 만들어 갈 또 다른 10년의 원년으로 삼아야 한다”며 “나를 극복하고 끊임없이 앞으로 나아간다는 ‘극기상진’의 마음으로 어제의 신한카드를 뛰어넘어 시장에 딥웨이브를 주도하고, ‘1등’에서 ‘일류’로 새롭게 변화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임 사장은 ‘일류 신한·원신한, 지불결제 시장의 리더십 강화, 멀티 파이낸스 가속화, 플랫폼 비즈니스의 차별화된 가치 창출, 핵심 역량의 진화’ 등 5대 아젠다(과제)를 제시했다. 특히 신한카드는 플랫폼 비즈니스를 강화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과 사업 모델을 만드는 게임 체인저가 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소비지출관리(PEM), 종합자산관리(PFM) 등의 마이데이터 사업과 마이송금, 마이크레딧 등 혁신금융사업을 본격화하고, 초개인화 마케팅과 연계한 100% 디지털 카드생활을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이보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br0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