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조국 5촌 조카, "막강한 사람이 펀드 들어왔다"

공유
0

조국 5촌 조카, "막강한 사람이 펀드 들어왔다"

이미지 확대보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5촌 조카 조범동씨가 사모펀드 운용업체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코링크PE)를 운영하면서 지인들에게 조 전 장관의 투자 사실을 말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코링크PE는 조 전 장관 일가가 14억 원을 투자한 사모펀드를 운용한 업체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4부(소병석 부장판사)는 6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횡령)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조씨의 속행 공판을 심리했다.

조씨는 코링크PE의 투자사로부터 거액의 돈을 빼돌린 혐의 등으로 기소됐다.

코링크PE 설립 당시 조씨에게 명의를 빌려주고 최대 주주 역할을 한 김모씨는 이날 법정에서 조씨로부터 2018년께 직접 조 전 장관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다고 진술했다.

김씨는 "조씨가 '펀드에 영향력이 있는 자금이 들어왔다'고 했는데 정치권에서 영향력 있는 사람이라는 취지였다"고 증언했다.

또 "이후 조씨에게 전에 얘기한 일은 잘됐냐고 묻자 '내가 조국 조카다. 영향력 있는 자금을 끌어오는 게 어렵겠냐. 그 정도는 한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코링크PE가 인수한 코스닥 상장기업 더블유에프엠(WFM)의 전 재무이사 배모씨도 증인석에 나와 "조씨가 '내가 조 전 장관의 조카이니 신경 쓰지 말고 열심히 하라'는 취지로 말했다"고 검찰 조사에서 진술한 부분을 놓고 "맞다"고 밝혔다.

그는 조 전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와 WFM이 맺은 고문계약에 대해 "매달 이렇게 (자문료 200만 원이) 나가는 것이 맞는지, 이 정도 가치가 맞는지 고민했다"고 진술했다.

또 "정 교수를 딱 한 번 봤다"며 "(회사에) 나온 것도 한두 번밖에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증인석에 앉은 코링크PE의 전 대표 성모씨는 "조국씨 쪽에서 투자한다는 얘기를 직원들로부터 들었다"고 증언했다.

검찰은 이날 정 교수와 조씨와의 카카오톡 대화 내용을 법정 스크린에 띄우는 등 두 사람이 공범 관계라는 점을 입증하려고 했다.

검찰이 제시한 증거에는 정 교수가 2016년 8월 '혹시 좋은 투자 상품이 또 있느냐'고 조씨에게 물었고, 관련 내용을 상의하러 조씨를 만나러 가기도 했던 것으로 나타나 있다.

이날 법정에 나온 증인들은 모두 코링크PE의 실질적인 대표가 조씨였다고 증언했다.

김씨는 "사무실에 가면 제일 좋은 방이 조씨 집무실이었다"며 "돌아가는 것을 보면 조씨가 회사 일을 결정하고, 운영하고 있다고 알 수 있었다"고 진술했다.

성씨는 코링크PE의 실질적인 운영자를 묻는 검찰에 "업무적으로 보면 조범동 대표였다"고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