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긴급 경제관계장관회의… 비축유 방출 등 대응 검토

공유
0

정부, 긴급 경제관계장관회의… 비축유 방출 등 대응 검토

이미지 확대보기

정부는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중동 상황 관련, 긴급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발생한 중동 지역 상황과 관련, 국제·국내 금융시장 리스크 요인, 석유 수급, 수출 등 실물 경제 영향, 해외건설 현장 동향과 안전 조치, 호르무즈 해협 인근항행 선박 안전조치 등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책을 논의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이번 사태가 아직까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나 현 상황이 엄중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경계심을 갖고 관련 상황을 모니터링하기로 했다고 기재부가 전했다.

정부는 석유·가스 수급에 차질이 발생할 경우 대체 도입선 확보 등을 통해 수급 안정에 필요한 추가 물량을 조속히 확보하기로 했으며, 상황에 따라 2억 배럴 수준의 비축유를 방출하는 등 비상 대응조치도 검토하기로 했다.

또 중동 건설현장에서의 국민 안전을 확인하기 위해 범부처·업체 간 비상연락망을 구축하고, 재외국민 보호 매뉴얼에 따라 대응하기로 했다.

해외건설프로젝트 등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건설회사, 재외공관 등과 핫라인을 구축, 단계별 대응 조치를 취해나갈 예정이다.

또한, 호르무즈해협 인근 우리 선박의 위치 수신 주기를 6시간에서 1시간 간격으로 단축하는 등 선박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위성전화를 통해 매일 한 차례 안전 확인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중심으로 합동점검반을 확대 편성, 금융·외환시장뿐 아니라 수출, 유가, 해외건설 상황 등을 점검할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문성혁 해수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등이 참석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