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북한 김계관 "트럼프, '김정은 생일' 인사…친서로 직접 받아"

공유
0

북한 김계관 "트럼프, '김정은 생일' 인사…친서로 직접 받아"

이미지 확대보기


북한 김계관 외무성 고문이 1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보낸 생일축하 메시지를 직접 친서로 받았다며, 우리 정부에 대화에 복귀할 것이라는 '허망한 꿈'을 꾸지 말라고 주장했다.
김 고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새해 벽두부터 남조선당국이 우리 국무위원장에게 보내는 미국대통령의 생일축하인사를 대긴급 전달한다고 하면서 설레발을 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고문은 "남조선당국이 숨 가쁘게 흥분에 겨워 온몸을 떨며 대긴급통지문으로 알려온 미국 대통령의 생일축하인사라는 것을 우리는 미국대통령의 친서로 직접 전달받은 상태"라며 "한 집안 족속도 아닌 남조선이 우리 국무위원장에게 보내는 미국대통령의 축하인사를 전달한다고 하면서 호들갑을 떨었는데 저들이 조미(북미)관계에서 '중재자'역할을 해보려는 미련이 의연 남아있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김 고문은 "하지만 그런 친분관계를 바탕으로 혹여 우리가 다시 미국과의 대화에 복귀할 수 있지 않겠나 하는 기대감을 가진다거나 또 그런 쪽으로 분위기를 만들어가 보려고 머리를 굴려보는 것은 멍청한 생각"이라며 "우리는 미국과의 대화탁에서 1년 반이 넘게 속히우고(속임을 당하고) 시간을 잃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남조선당국은 이런 마당에 우리가 무슨 생일축하인사나 전달받았다고 하여 누구처럼 감지덕지해하며 대화에 복귀할 것이라는 허망한 꿈을 꾸지 말고 끼여들었다가 본전도 못 챙기는 바보신세가 되지 않으려거든 자중하고 있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