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굿모닝 베트남] 호찌민, 올 연말까지 중고 오토바이 '배기가스 검사' 시행

공유
0

[굿모닝 베트남] 호찌민, 올 연말까지 중고 오토바이 '배기가스 검사' 시행

이미지 확대보기
심각한 대기오염의 주범 중 하나로 지목된 사용연한이 오래된 중고 오토바이에 대한 배기가스 검사제도가 시행된다.

22일(현지시간) 베트남 현지매체등에 따르면 호찌민 시 인민위원회는 대기오염 감소방안으로 제시됐던 중고 오토바이 배기가스 검사 방안에 대해 승인했다고 밝혔다. 교통부는 오는 2월부터 연말까지 베트남오토바이 제조협회(VAMM)와 교통운수국 과학기술 연구소가 협력해 5년 이상 된 오토바이에 대한 배기가스 검사를 진행토록 요청했다.
구체적인 시행방안은 건설부가 계획하고 있다. 우선은 중고 오토바이의 유지 보수 및 수리를 위해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게 되면 CO, HC 등의 매개 변수를 측정하며 수리가 끝난 후에도 배기가스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주기적인 측정을 가능토록 하는 방안도 고민 중이다.

교통부에 따르면 2019년 중반까지 도심 오토바이 운행대수가 810만대를 넘어섰으며, 이는 자동차 수의 거의 10배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결과적으로 오토바이는 대기를 오염시키는 배기 가스의 주요 원인이라는 것. 시범 단계 후, 호찌민 시 교통국은 도시 인민위원회에 오토바이 및 2 륜차의 시범 배출 제어에 관한 정부 규정을 만들어 제출할 것을 제안한다는 계획이다.


응웬 티 홍 행 글로벌이코노믹 베트남 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