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토부에 부동산 상설 조사팀 신설… ‘부동산 범죄’ 뿌리 뽑는다

공유
0

국토부에 부동산 상설 조사팀 신설… ‘부동산 범죄’ 뿌리 뽑는다

특사경 투입 15명 내외로 구성… 다음달 21일부터 불법행위 직접 조사·수사

국토교통부가 다음달 21일부터 부동산 상설 조사팀을 신설, 부동산 범죄 뿌리 뽑기에 나선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국토교통부가 다음달 21일부터 부동산 상설 조사팀을 신설, 부동산 범죄 뿌리 뽑기에 나선다. 사진=뉴시스
국토교통부에 다음달 21일부터 부동산 상설 조사팀이 신설된다. 주택시장을 교란하는 이른바 '전국구 투기세력‘을 뿌리 뽑기 위해서다.

27일 국토부에 따르면 15명 내외로 구성되는 조사팀은 주택시장 교란행위에 대한 직접 수사와 조사를 맡는다.
조사팀 신설은 국토부에 부동산 거래 신고 내용 등을 조사할 권한을 부여하는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내달 21일 시행되기에 가능해졌다.

지금까지 부동산 거래 신고와 관련한 조사는 각 지방지자치단체가 맡아 왔으나 앞으론 주택정책 담당 부처인 국토부가 중요 사안은 직접 조사하고 필요하면 수사까지 한다.

조사팀은 국토부 내 기존에 지정된 부동산 특별사법경찰(특사경) 6명 외에 추가로 특사경을 지정해 증원하고, 국세청과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감정원 등지에서 직원을 파견받는다.

주요 조사·수사 대상은 불법 전매와 청약통장 거래, 무자격·무등록 중개, 주택 구매 자금 조달 과정의 증여세·상속세 탈루 등이다.

국토부 특사경은 지금까지는 제도 운용 등 고유 업무를 하면서 필요한 경우 수사에도 참여했다면, 앞으로 만들어질 상설 조사팀에서는 오로지 수사 업무만 수행하게 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국토부에 부동산 범죄를 수사하는 작은 경찰 조직이 만들어지는 셈이다.

조사팀은 여러 지방을 오가며 불법전매나 청약통장 거래 등 투기를 저지르는 전국구 투기세력에 조사와 수사 역량이 집중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자체에도 부동산 특사경 조직이 운영되고 있어서 상설 조사팀은 여러 지자체에 걸쳐 있는 광역 사안을 골라서 집중 조사하거나 시장 과열이 일어나는 지역에 대한 특별 점검 등을 지자체와 조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조사팀은 시장 과열지역에 대해서는 자금조달계획서를 정밀 분석하면서 주택 구입 자금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이뤄질 수 있는 탈세 등 불법을 찾아내고 부정 대출도 가려내게 된다.

국토부는 조사팀 운영을 통해 고가 주택에 대한 자금출처 전수 분석을 꼼꼼히 벌임으로써 주택거래허가제를 도입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거둔다는 복안이다.

조사팀은 조사나 수사 과정에서 필요한 자료가 있으면 관련 기관에 요청해 받아볼 수 있는 권한도 부여받았다.

상설 조사팀 신설에 맞춰 부동산 신고 요건도 까다로워진다.

우선 내달 21일부터는 실거래 신고 기한이 계약일 60일 이내에서 30일 내로 단축된다. 이는 부동산 통계의 왜곡을 막고 부동산 거래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부정 발생 소지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부동산 거래를 신고한 이후 계약이 취소될 경우에도 이 사실을 신고해야 한다. 이는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자전거래'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다.

3월 중순부터는 부동산 구매 자금조달계획서 내용이 대폭 보강되고, 투기과열지구 9억원 초과 주택 매수자는 계획서 내용을 증빙할 서류도 직접 제출해야 한다.

주택 구매 자금 중 증여받은 돈이 있다면 누구로부터 증여받았는지 밝혀야 하고 자금을 지급할 때 계좌이체 대신 현금을 줬다면 왜 굳이 그렇게 했는지 이유를 소명해야 하는 등 신고서 내용이 매우 깐깐해진다.

자금조달계획서 제출 대상도 기존 투기과열지구 내 3억 원 이상 주택에서 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 3억 원 이상 주택과 비규제지역 6억 원 이상 주택으로 확대된다.

강화된 자금조달계획서는 상설 조사팀의 조사 역량을 훨씬 높여줄 수 있는 수단이 될 전망이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