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준 SK이노 사장 "배터리. 소재 투자 확대…일부 자회사 사명 바꿀 수 있어"

공유
0

김준 SK이노 사장 "배터리. 소재 투자 확대…일부 자회사 사명 바꿀 수 있어"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김준(59)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은 회사 대표 성장사업인 배터리와 소재 사업에서 투자를 늘려 효자업종으로 삼겠다고 29일 밝혔다.

김 사장은 이날 사내 뉴스채널과의 인터뷰를 통해 "배터리 생산에서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밸류체인(가치사슬) 전 과정을 하나로 엮어 플랫폼화하는 '서비스로의 배터리'(BaaS·Battery as a Service)를 새로운 영역으로 발굴하겠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또한 그는 "기존 석유·화학 사업에서도 친환경 제품 개발과 재활용 등을 통해 그린 비즈니스를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SK이노베이션은 '그린 밸런스 2030'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로 이뤄진 톱 팀(Top team) 산하에 주제별 디자인팀을 만들어 집단 지성을 모으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자회사 사명도 바뀐다. 김 사장은 "새로운 정체성을 정립하는 차원에서 계열 내에서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자회사에 한해 기존 업 영역을 탈피한 새로운 사명으로 변경해 변화·혁신 의지를 천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김 사장은 경영환경이 매우 어려운 이 때에 어려움을 극복할 유일한 열쇠는 시장 판도를 바꾸는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가 찾으려고 하는 길은 먹이사슬에서 일시적으로 살아남는 것이 아닌 안정적인 생존, 성장할 수 있는 길"이라면서 "과거 방정식으로는 답을 찾을 수 없다. 우리는 전혀 새로운 방정식을 찾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고 그 방향으로 한 치의 흔들림 없이 뚜벅뚜벅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 사장은 고객·사회 요구가 다변화하는 것에 맞춰 사업과 일하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꿔나가야 한다고 역설하면서 그 방식으로 기업 간 거래와 기업과 소비자와의 거래를 결합한 'B2B2C'를 꼽았다.
그는 "기존 B2B(Business to Business)를 넘어 B2B2C(Business to Business to Consumer)로 근본적 변화(딥체인지)를 통해 고객에게 행복을 주고 회사도 성장하려 한다"며 "최종적으로 고객(C)까지 만족시킬 기술·제품 혁신을 꾀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전기 이동 수단인 e-모빌리티가 확장하는 추세 속에서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 초경량 소재, 윤활유, 디스플레이 소재 등 관련 모든 분야에서 최고 방안을 갖고 있고 관계사들과의 시너지도 강점"이라며 "미래 e-모빌리티 사업 생태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