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드뉴스] 모든 질병의 예방법은 손 씻기! 나는 손을 제대로 씻고 있을까?

공유
0

[카드뉴스] 모든 질병의 예방법은 손 씻기! 나는 손을 제대로 씻고 있을까?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확산되고있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하다.

감염 주요 증상 : 발열, 폐렴, 기침 등 호흡기 증상

손은 흐르는 물과 비누로 구석구석 30초 이상 씻어야 하며, 눈코입 등 얼굴에 손을 대는 행위를 최대한 자제하여야 한다.

현대사회에서 위생적인 환경은 건강의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불과 19세기 중반까지만 해도 그렇지 못했다.

병을 고치러 가는 병원에서 사람들이 죽어 나갔다. 세균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시체를 해부 한 손으로 아이를 받았다.

헝가리 출신 의사 제멜바이스는 산부인과 병동에서 손 씻기로 사망률을 낮추려 노력했다.

당시 동료 의사들은 그를 악마로 취급했지만 결국 그는 위생의 중요성을 증명해냈다.

통계적으로 화장실 이용 후 손을 씻는 비율은 71.4%, 비누를 사용하여 올바른 손 씻기를 실천하는 비율은 29.5% (자료 출처 : 손 씻기 관찰조사 결과)

그렇다면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은 뭘까?


1.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질러 준다.

2.손가락을 마주 잡고 문질러 준다.

3.손등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질러 준다.

4.엄지손가락을 다른 편 손바닥으로 돌려주면서 문질러 준다.

5.손바닥을 마주 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질러 준다.

6.손가락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문지르며 손톱 밑을 깨끗하게 한다.

덤! 올바른 마스크 제대로 쓰는 방법은?

얼굴에 맞는 크기의 마스크를 밀착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착용 후 바람이 새는지 확인한다.

마스크에 동봉된 고리가 있다면 연결 고리로 사용해 얼굴에 완전히 밀착시킨다.

*마스크는 일회용이므로 한 번만 사용 후 버릴 것

덤! 중국 방문 이력이 있는데 기침, 호흡기 등의 증상이 있다면?

현재 민간 의료기관에서 사용 가능한 상용화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법이 없어,

질병관리본부와 18개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만 신고된 환자들을 중심으로 검사 진행 중이다.

▶중국 후베이성을 다녀온 후 14일 이내에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나타난 자

▶확진 환자의 증상 발생 기간 중 확진 환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후 14일 이내에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나타난 자

라면 민간 병원 방문을 지양하고 관할 보건소 또는 1339 콜센터 전화·상담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