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청계천 사수 비대위, "박원순 시장은 약속 이행하라"

공유
0

청계천 사수 비대위, "박원순 시장은 약속 이행하라"

청계천‧을지로 일대 재개발 중단하고 산업생태계 보전 방안 마련 촉구

청계천 생존권사수 비상대책위원회 회원들이 31일 오후 서울 관수교에 모여 청계천 일대 재개발중단을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김흥수기자이미지 확대보기
청계천 생존권사수 비상대책위원회 회원들이 31일 오후 서울 관수교에 모여 청계천 일대 재개발중단을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김흥수기자
재개발로 몸살을 앓고 있는 청계천 3가 일대의 상인들로 구성된 청계천생존권사수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박원순 시장이 약속했던 청계천‧을지로 일대 재개발 중단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비대위는 31일 오후 청계천 관수교 사거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원순 시장이 지난해 약속한 산업생태계 보전 대안 마련과 재개발 중단을 촉구했다.
지난해 1월 박원순 시장은 용산참사와 같은 일이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고 선포하며 청계천·을지로 일대 재개발을 전면 중단하고 산업생태계 보전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서울시는 박 시장의 약속이 있은 후 1년이 지난 오늘까지도 청계천 일대 상인들을 위한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재개발 사업자로 선정된 한호건설은 재개발 지역 일대의 상인들을 대상으로 천문학적인 배상금을 청구하며 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을 주도한 백년가게수호 국민운동본부 송치영 대표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대한민국 산업발전의 기반을 닦아온 청계천 소상공인들은 지난 70여년동안 청계천에 뿌리내리며 공구의 메카로 이곳을 키워오며 생계를 유지했다”고 말하며 “청계천 소상공인들은 현재 자행되고 있는 일방적 재개발이 아니라 청계천 일대 소상공인들의 생계와 지역의 고유한 문화와 역사를 지키는 상생의 재생이 될 수 있도록 서울시가 즉각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연단에 오른 민주평화당 박주현 최고위원은 “정치인들이 선거에 신경쓰느라 어렵게 살고 있는 서민들의 민생을 내팽개치고 있다”고 지적하며 “민주평화당은 선거와 무관하게 청계천 재개발을 관심있게 지켜보며 이 곳 상인들과 함께 투쟁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소상공인연합회 최승재 회장을 비롯한 김임용 수석부회장과 여러 임원들이 참여했으며 청계천 일대의 소상공인 500여명이 참석했다.


김흥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axofon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