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얼굴 여드름 흉터치료’, 병변 부위만 타겟해야 효과적"

공유
0

"‘얼굴 여드름 흉터치료’, 병변 부위만 타겟해야 효과적"

이상민 강남 아이러브피부과 원장은 여드름 흉터 치료는 흉터의 분포상태, 깊이와 넓이에 맞게 실시돼야 만족스런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 만큼 반드시 흉터제거 전에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전문가와 상담이 선행돼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상민 원장이 내원환자의 피부상태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아이러브피부과 이미지 확대보기
이상민 강남 아이러브피부과 원장은 "여드름 흉터 치료는 흉터의 분포상태, 깊이와 넓이에 맞게 실시돼야 만족스런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 만큼 반드시 흉터제거 전에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전문가와 상담이 선행돼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상민 원장이 내원환자의 피부상태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아이러브피부과
여드름은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피부질환으로 보통 사춘기에 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해지면서 많이 나기 시작한다.

호르몬의 자극에 의해 피지 분비량이 많아지고, 이 피지가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모공이나 피지선에 쌓이면 여드름이 된다. 얼굴뿐만 아니라 목, 가슴, 등, 엉덩이, 어깨에도 여드름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붉은 자국, 색소침착, 패인 흉터가 될 수 있어 피부과 등을 통해 조기 치료하는 것이 좋다. 여드름의 종류에 따라 그에 적합한 치료법으로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드름으로 인해 피부에 상처가 나면 상처 부위의 섬유세포가 얼기설기 강하게 얽혀서 외부의 나쁜 균의 침입을 막고 또한 내부의 혈액이 외부로 유출되지 못하게 막는 여러 가지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해당 부위의 피부를 강하게 만든다. 이 과정에서 안쪽으로 움푹 들어간 상처가 그대로 굳게 되면서 패인 흉터가 남게 되는 것이다.

보통 여드름 치료에는 압출, 스케일링 또는 특정 파장의 빛을 조사하여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균과 피지선을 파괴하는 레이저 등이 사용되는데, 브이엘에스레이저나 루메니스를 이용하면 여드름과 붉은 자국을 동시에 좋아지게 해서 이중으로 시간이나 비용을 들일 필요가 없어졌다. 여드름 색소침착은 갈색에 잘 흡수되는 파장을 보이는 Nd:yag레이저 등을 이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패인 여드름 흉터라면 정상 피부에 자극 없이 흉터에만 선택적으로 레이저를 조사하는 타겟법으로 개선될 수 있다. 이는 흉터 부위에만 시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통증, 붉은기, 딱지가 적다. 흉터 치료 효과가 높다. 이런 타겟법은 꿰맨 흉터, 손톱 흉터, 봉합 흉터 등 다양한 얼굴 패인 흉터 제거 치료에도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섬세한 시술인 만큼 얼마나 정확히 타겟해 치료하는지 여부와 의료진의 치료 경험을 반드시 확인하고 신중하게 흉터 치료 피부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상민 강남 아이러브피부과 원장은 "여드름 흉터 치료는 흉터의 분포상태, 깊이와 넓이에 맞게 실시돼야 만족스런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 만큼 반드시 흉터제거 전에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전문가와 상담이 선행돼야 한다"면서 “깊은 여드름 흉터일수록 엉킨 섬유화 조직이 아래로 당기고 있어 재생을 막고 있기 때문에 여드름 흉터레이저 시술 때 서브 시전이 병행되기도 한다”라고 설명했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