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종코로나 확산에 지자체 전시·공연시설 '진퇴양난'

공유
0

신종코로나 확산에 지자체 전시·공연시설 '진퇴양난'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과 관련해 30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방역 관계자들이 공연장 방역 작업을 하고 있다사진=세종문화회관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과 관련해 30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방역 관계자들이 공연장 방역 작업을 하고 있다사진=세종문화회관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퍼지면서 지방자치단체가 운영 중인 대규모 전시·공연시설에도 3일 비상이 걸렸다.

인천시 산하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오는 15일 국내 3위 규모 대형 공연시설인 아트센터 인천에서 열리는 '아트센터 인천 패밀리 콘서트'와 20∼22일 '아마추어 오케스트라 페스티벌'을 예정대로 개최할지 검토하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이들 행사에 각각 700여명, 1천100여명이 예약한 상황이어서 신종코로나 확산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경제청은 신종코로나 사태의 심각성을 고려해 이달 예정된 공연들을 개최할지 이번 주 안에 결정할 계획이다.

그러나 다음 달부터 예정된 공연 가운데 장소만 빌려주는 대관 공연의 경우 민간 기획사에 공연 취소를 강제할 수 없고 손해배상 등 분쟁 소지도 있어 이번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문제가 커질 전망이다.

지난해 852건의 각종 전시·회의가 열려 총 101만명이 방문한 송도컨벤시아에도 이달 하순부터 다음 달까지 전시 9건, 컨벤션 8건이 예정돼 있다.

민간 기업과 단체가 주최하는 이들 행사는 참가 예상인원이 적게는 1천명에서 많게는 7만명에 달해 현재 빠른 속도로 진행 중인 신종코로나 확산세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상태다.

행사 주최 측이 자체적으로 연기·취소를 결정하지 않을 경우 지자체가 어느 선까지 개입할 것인지 뚜렷한 지침이 없어 지자체들이 서로 눈치를 보는 상황이다.
경제청 관계자는 "이번 사태와 같은 상황에서 지자체가 운영하는 시설을 민간이 빌려 개최하는 행사를 취소·연기했을 때 손해를 어떻게 처리할지 명확한 기준이 없다"면서 "정부 차원에서 명확한 지침을 마련한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연합뉴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