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CEO리스크에 희비 교차하는 시중은행

공유
0

CEO리스크에 희비 교차하는 시중은행

신한 조용병, 채용비리 의혹 실형 위기넘겨 연임 문제 없을 듯
기업은행 윤종원, 낙하산 논란 딛고 노조와 극적 협의
하나.우리, DLF사태로 중징계...경영진 변화 불가피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왼쪽)과 윤종원 기업은행장이 연초 악재를 떨치고 경영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사진=각사이미지 확대보기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왼쪽)과 윤종원 기업은행장이 연초 악재를 떨치고 경영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사진=각사
은행업계는 연초부터 CEO리스크가 화두였다. 일부 은행은 위기를 넘겼지만 일부는 위기가 가중됐다.

5일 시중은행에 따르면 신한금융그룹은 조용병 회장이 지난 1월 22일 채용비리 혐의 재판에서 집행유예를 받아 안도하고 있다. 신한금융 회장추천위원회는 조 회장에게 실형이 선고돼 법정구속이 될 경우 회장 유고를 사유로 회장 후보에 대한 새로운 논의까지 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집행유예를 선고받아 실형을 피하며 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연임도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조 회장이)집행유예 선고를 받아 차기 회장 취임에도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앞으로 경영활동에 전념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기업은행도 새 행장을 맞이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김도진 전 행장이 지난 12월 27일 퇴임했으나 후임 행장이 바로 정해지지 않았다. 청와대 출신들의 이름이 거론되면서 낙하산 인사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기업은행 노조는 낙하산 인사가 이뤄진다면 출근저지는 물론 최악의 경우 파업까지 불사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1월2일 청와대는 신임 기업은행장으로 윤종원 전 청와대 경제수석을 임명했다. 기업은행 노조는 우려가 현실이 됐다며 반대입장을 피력했다. 윤 행장이 첫 출근을 시도한 3일부터 출근 저지 투쟁을 벌이며 대립했다. 기업은행 노사간 대립이 심화되면서 긴장이 고조됐다. 그러나 노사 양측은 설날 연휴를 기점으로 협의를 이뤄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은성수 금융위원장, 윤종원 기업은행장, 김형선 기업은행 노조위원장 등 국회와 정부, 기업은행 노사가 설연휴 마지막날 한 자리에 모여 서로의 입장을 전달하고 합의점에 도달했다. 당정과 노사는 앞으로 인사에서 기업은행의 임원 선임을 위한 제도개선에 함께 노력하기로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행장은 지난 1월 29일 임명 27일만에 첫 출근했다. 윤 행장이 첫 출근하던 날 직원들은 로비에서 박수로 윤 행장을 맞이했다.

윤 행장은 “기업은행의 설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직원들과 고객, 중소기업 등을 위한 경영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한금융과 기업은행이 위기를 떨쳐낸 가운데 하나은행과 우리은행은 고민에 휩싸였다

1월 30일 해외 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 관련 금융감독원 제재심의위원회에서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부회장이 문책경고, 지성규 하나은행장이 주의적경고,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겸 우리은행장이 문책경고를 받았다.

문책경고를 받은 함 부회장과, 손 회장은 이번 임기를 끝으로 임원자리에서 물러날 처지에 내몰렸다. 문책경고를 받르면 남은 임기는 마칠 수 있지만 향후 3년간 금융회사 임원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손 회장은 우리금융 그룹임원추천위원회에서 차기 회장 후보로 선정돼 3월 정기 주주총회 최종 승인만을 남겨 놓고 있었다. 그러나 제재심 결과 문책경고를 받아 일정이 불투명해졌다.

함 부회장은 이번 부회장 임기를 마치면 차기 하나금융그룹의 유력한 회장 후보로 거론됐으나 이 또한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은 3일 윤석헌 금감원장이 DLF 제재심 조치안에 대한 보고문서를 정식으로 결재했으며 심의결과를 그대로 존중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이에 따라 하나은행과 우리은행에 대한 업무의 일부정지 6월과 과태료 부과 사항에 대해 금융위 의결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제재심에서 결정된 내용은 금감원장의 결재를 받아 금융위에서 최종 의결이 이뤄진다”며 “결재과정이나 금융위 의결과정에서 제재심의 내용이 변경되는 경우는 흔치 않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제재 관련 불확실성이 조속히 해소될 수 있도록 최대한 신속히 관련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며 “일정을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3월초에 절차가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금융위의 의결이 제재심 결과대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게 전망되면서 우리금융과 하나금융의 경영진에도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