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 준법감시위 첫 회의, ‘6시간’ 토론…“대외후원금 들여다본다”

공유
0

삼성 준법감시위 첫 회의, ‘6시간’ 토론…“대외후원금 들여다본다”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서초타워 사무실에서 김지형 위원장의 주재로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첫 회의가 진행됐다.[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서초타워 사무실에서 김지형 위원장의 주재로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첫 회의가 진행됐다.[사진=뉴시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공식 출범한 가운데 5일 첫 회의는 6시간 가량 진행됐다.

이날 삼성 준법감시위는 삼성그룹 7개 계열사인 삼성전자·삼성물산·삼성SDI·삼성전기·삼성SDS·삼성생명보험·삼성화재해상보험과 서울 서초동 삼성생명 서초타워 33층에 마련된 사무실에서 1차 회의를 열고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협약’을 공동 체결했다.

회의에는 위원장을 맡은 김지형 전 대법관과 고계현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사무총장, 권태선 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 공동대표, 김우진 서울대 경영대 교수, 봉욱 변호사, 심인숙 중앙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 외부위원 6명과 이인용 삼성전자 대외협력담당 부사장 등 총 7명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준법감시위 운영에 기초가 되는 규정들을 승인하고 삼성그룹 7개 계열사의 준법감시 프로그램 등 현황을 파악했다.

삼성전자와 삼성전기, 삼성SDS, 삼성물산, 삼성SDI,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 준법감시위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협약을 공동으로 체결한 7개 계열사 컴플라이언스 팀장들로부터 각 사의 준법감시 현황을 청취하는 방식이었다.

앞으로 준법감시위는 삼성 7개 계열사의 대외후원금 지출과 내부거래를 사전에 검토하고 준법의무 위반 리스크 여부를 판단하여 의견을 제시하게 된다. 준법감시위는 필요한 조사, 조사 결과보고와 시정 조치를 요구할 수 있다.
김지형 준법감시위 위원장은 "앞으로 풀어가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외부 의견을 수렴하는 것을 위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앞으로 간담회 등을 통해 청취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준법감시위는 월 1회씩 정기회의를 진행하기로 했으며, 2차 회의는 오는 13일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관련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재판은 오는 14일 진행된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