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북한, 신종코로나 방역지휘부 업무조정…치료제 개발 착수

공유
0

북한, 신종코로나 방역지휘부 업무조정…치료제 개발 착수

이미지 확대보기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7일 '조선에서 신형 코로나비루스 감염증 예방사업 심화' 제목의 기사에서 "중앙비상방역지휘부에서는 신형 코로나비루스 전파를 막기 위한 분과들의 사업 직능과 임무 분담을 재조직했다"고 밝혔다.

조선중앙방송도 "중앙비상방역지휘부에서 전파를 막기 위한 분과들의 사업 직능과 임무 분담을 재조직하고 역할을 보다 높이도록 강한 요구성을 제기하는 것과 함께 각급 비상방역지휘부들의 사업정형(실태)을 매일 엄격히 장악 총화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구체적인 내용은 보도하지 않았다.

중앙통신에 따르면 평안북도 위생방역소는 자체로 소독약을 생산, 사람이 몰리는 장소를 소독하고 있으며 자강도 내 방역초소들은 외국 출장자들과 외국인 접촉자들을 엄격히 검진하고 있다.

철도성은 매일 열차를 소독하는 동시에 국경역에서 여행자들이 드나들지 못하도록 통제하고 있다.

시도별로 국외에서 들어온 사람들의 거주지를 파악해 위생방역기관에 통보하는 작업도 하고 있다.

평양시 비상방역지휘부 등은 이미 입국한 사람들을 면밀히 조사, 무조건 의학적 감시를 받도록 강제하고 있다.

한편 대외선전매체 '메아리'는 "의학연구원의 과학자들이 신형 코로나비루스 감염증의 예방 및 치료약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 사업을 전격적으로 벌이고 있다"며 "새로운 전염병이 발생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첫 시기부터 과학자들은 비루스의 유전자 배열 순서를 확정하기 위해 낮과 밤을 잊고 연구에 몰두했다"고 밝혔다.
이 매체는 또 "현존 약물 가운데서 전염병에 대한 예방 및 치료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약물을 찾아내고 이에 대한 실험 검사를 했다"면서 "선정된 약물을 국경, 비행장, 항만을 비롯한 입국 지점에 시급히 보내주기 위한 대책을 기동성 있게 따라 세웠다"고 덧붙였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