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낙연 "청년이 돌아오는 종로"VS황교안 "종로경제 살리겠다"

공유
0

이낙연 "청년이 돌아오는 종로"VS황교안 "종로경제 살리겠다"

이낙연 "신종코로나 우리 의료수준과 정부 관리능력 신뢰"
황교안 “구석구석 빈 점포 많아 정상화 될 수 있게 최선”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종로 출마를 선언한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사직동을 방문, 재개발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종로 출마를 선언한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사직동을 방문, 재개발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두 전직 총리가 맞붙는 대한민국 정치 1번지 종로가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9일 이낙연 전 총리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종로 일대를 돌며 표밭 갈이에 나섰다. 두 전직 총리가 같은 날 현장에 나선것은 황 대표의 출마선언 이후 처음이다.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종로 출마를 선언한 이 전 총리는 이날 용산-고양 삼송 구간 신분당선 연장 추진을 비롯해 첫 번째 지역 발전 공약을 내놓았다.

이 전 총리는 사직동 한 카페에서 기자들과 만나 "4·15 총선을 종로와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위한 출발로 삼고자 한다"면서 "다른 후보들과도 그것을 위한 논의를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청년이 돌아오는 종로로 바꿔가고 싶다. 그러기 위한 교육, 보육, 주거환경, 산업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면서 "교통이 원활한 종로로 개선하려 한다. 고양 삼송과 용산 구간 신분당선 연장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전 총리는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사태에 대해선 "우리 의료의 수준과 정부의 관리 능력을 신뢰한다"면서 "이번 일도 그리 멀지 않은 시기에 안정돼 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황 대표가 종로를 '정권심판 1번지'로 만들겠다고 한 것에 대해선 이 전 총리는 "다른 후보들의 선거에 대해 논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선의의 경쟁을 기대한다고 입장을 발표했고, 그 연장선에서 종로의 미래에 대한 제 생각을 말한 것"이라면서 추가 언급은 삼갔다.

이 전 총리는 자신의 장점에 대해선 "일을 제대로 해 봤다. 과거 총리들과 다르게 문제의 본질에서 눈을 떼지 않고, 해결을 직접 모색하고 진두지휘한 다양한 경험을 갖고 있다"면서 "감염병, 재난재해를 많이 겪었지만 대체로 안정적으로 관리했다고 자부한다"고 평했다.
 4·15 총선 서울 종로에 출마를 선언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9일 오후 서울 성균관대학교 정문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4·15 총선 서울 종로에 출마를 선언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9일 오후 서울 성균관대학교 정문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황 대표는 이날 첫 행선지로 종로 '젊음의 거리'를 잡았다. 젠트리피케이션(도심 지역의 임대료 급등으로 나타나는 공동화 현상)에 경기 불황이 겹치면서 상권이 활기를 잃은 곳이다.

'임대'를 써 붙인 빈 점포, 문을 닫은 점포들이 영업 중인 점포들 사이마다 듬성듬성 자리를 잡고 황 대표 일행을 맞았다. 동행한 구의원은 "대로변은 거의 절반, 골목은 더 많이 비었다"며 "종로에 30년 이상 살았는데 처음 있는 일"이라고 했다.

이 지역 부동산 중개업자가 "(임대료를 못 내고) 새벽 도주하는 사람도 있다"고 설명하자 황 대표는 "종로 경제를 살려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황 대표는 젊음의 거리를 떠나 종로구 혜화동에 있는 성균관대학교 캠퍼스를 찾았다. 황 대표는 성대 법대 출신이다.

그는 젊음의 거리에서와 마찬가지로 20대 청년들에게 주로 인사를 건네고 말을 걸었다. 성대 주변 중국요릿집과 분식집에도 들렀다. 분식집에선 떡볶이와 어묵 등을 먹고 포장해갔다.

황 대표는 이어 종로구 정독도서관을 방문했다. 정독도서관은 경기고등학교가 있던 곳으로, 경기고는 황 대표의 모교다. 정독도서관을 방문할 때 황 대표는 검정색 마스크를 썼다.

황 대표는 이날 종로 지역을 둘러보고 나서 취재진에게 "요즘 경제가 어렵다. 특히 종로 경제가 어렵다고 들었다. 관광객도 줄고,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수익성이 나지 않으니까 빈집들이 자꾸 많아진다"며 "종로의 경제가 어떤지, 내가 잘 알고 있는 이 지역의 변화를 보기 위해서 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종로의 경제를 살리는 것이 급선무라는 생각을 한다. 가는 곳 구석구석 문 닫은 점포가 너무 많다. 그런 것들이 다 정상화될 수 있도록, 종로 경제를 살리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