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우한폐렴 진단검사 하루 1만 건으로 늘린다

공유
0

정부, 우한폐렴 진단검사 하루 1만 건으로 늘린다

기존 3000건에서 3배 이상...“민간기관-연구소-병원 모두 동원”


박능후(오른쪽 두 번째) 보건복지부 장관이 9일 오후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우한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박능후(오른쪽 두 번째) 보건복지부 장관이 9일 오후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우한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진단 검사를 현행 하루 3000 건에서 3배 이상인 1만 건으로 늘린다.
정부는 이를 위해 검사 물량을 대폭 확대하는 등 대응책을 강화한다.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결과 후 브리핑에서 "모든 방안을 동원해 진단검사 물량을 대폭 늘려 나가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박 장관은 "(현재)검사 시약 상황과 민간의료기관까지 활용하면 하루 3000명 정도의 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며 "이 정도 규모는 중국 방문 유증상자 정도까지는 검사할 수 있지만 다른 위험국가를 방문한 유증상자 모두를 검사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에 따라 생산업체, 민간검사기관, 연구소, 병원 등 모든 자원을 동원해 2월 말까지 현재의 3배 수준인 하루 1만 건의 진단검사가 이뤄지도록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또 "중국 여행 이력이 없다 하더라도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의사 판단에 따라 진단검사를 실시하게 해 감염환자를 조기에 찾아낼 것"이라며 "이를 통해 지역 전파를 막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정부는 지난 7일부터 우한폐렴 검사 기관을 기존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전국 124개 보건소와 46개 민간 의료기관으로 늘렸다. 선별진료소는 지난 7일 기준으로 전국 556개소다.

김민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entlemin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