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청와대, 문 대통령 고용연장 발언 “총선용 아니다”

공유
0

청와대, 문 대통령 고용연장 발언 “총선용 아니다”

이미지 확대보기
황덕순 청와대 일자리 수석은 13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 출연, 문재인 대통령의 '고용연장 검토' 발언이 '총선용'이 아니냐는 비판과 관련, "그런 의미가 아니다"고 해명했다.

문 대통령은 11일 고용노동부 등의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고용 연장에 대해서 이제 본격적으로 검토를 시작할 때가 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황 수석은 "작년 9월 정부가 인구구조 변화에 대비해서 1차 인구 태스크포스를 운영한 결과를 발표했다. 거기에도 2022년까지 관련된 논의를 이어가서 변화를 찾겠다는 내용이 이미 들어 있다"고 밝혔다.

황 수석은 문 대통령 발언에 대해서도 "60세 이상 인구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15~64세 생산연령인구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어르신들께서 계속 일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자는 의미"라고 했다.

황 수석은 '고용연장'이 사실상 '정년연장'을 뜻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정부 또는 국회가 법을 통해서 모든 기업이 일률적으로 정년을 연장하는 방안을 직접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황 수석은 "고용연장은 정년연장보다 훨씬 포괄적인 개념"이라며 "정년연장을 포함, 현재 일하는 사업장에서 계속 고용을 하거나 계약직으로 전환돼서 계속 고용될 수도 있고 자발적으로 기업이 정년을 연장할 수 있다"고 했다.

청년 일자리와의 충돌 가능성에 대해서는 "많은 기업이 호봉제라고 불리는 소위 연공적인 임금제도를 갖고 있다"며 "이런 임금제도 아래서는 정년에 가까운 분들의 고용을 계속 연장하는 것이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다. 임금체계를 어떻게 개편할 것인가와 같은 사회적 논의를 동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청년고용에 은퇴연령을 늦추는 것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영향은 사실 아직 없다"며 "실제로 조사를 해보면 20대와 30대의 절반 이상, 또는 60%가 넘는 분들도 정년연장을 지지하는 의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