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컴위드, 신한DS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공동개발

공유
0

한컴위드, 신한DS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공동개발

상반기 안에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개발...새 사업모델 발굴 협력
블록체인으로 신뢰성·투명성 확보...디지털 자산 유통·관리 효율성 ↑
한컴위드의 20년 보안 기술·블록체인 노하우+신한DS 금융 노하우

한컴위드가 신한금융그룹 IT계열사인 신한DS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공동개발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이미지 확대보기
한컴위드가 신한금융그룹 IT계열사인 신한DS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공동개발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부동산, 채권, 유가증권, 증명서, 마일리지 등 다양한 형태의 ‘자산(Asset)’들이 디지털화 되고, 디지털 자산에 대한 거래 및 관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한글과컴퓨터그룹 계열사인 ‘한컴위드(구 한컴시큐어)’는 신한금융그룹 IT 서비스 계열사인 ‘신한DS(대표 이성용)’와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공동개발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두회사는 상반기 안에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개발을 완료하고, 디지털 자산거래 시장현황 분석을 통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보완하여 함께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두회사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신뢰성과 투명성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모든 유형의 자산에 대한 추적이 가능한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개발에 착수한다. ‘한컴위드’는 블록체인과 보안에 특화된 연구개발 인력을 투입하고, ‘신한DS’는 기술전략 수립 및 플랫폼 구조설계를 담당한다.

개발되는 플랫폼은 한컴위드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하이퍼레저 패브릭 기반의 블록체인 플랫폼 ‘한컴 에스렛저’와 이더리움 기반의 블록체인 플랫폼을 융합한 하이브리드 형태로 개발될 예정이며, 모듈화 구조를 통해 다양한 유형의 디지털 자산 서비스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디지털 자산 모델링 기술 적용을 통해 복잡한 업무 프로세스도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디지털 자산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보안부분에는 ‘한컴위드’가 20년간 축적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인증기술(PKI, FIDO) 및 키관리 기술을 적용하며, 특히 블록체인 원장데이터 자동 암·복호화 기술을 적용해 차별화를 꾀했다.

한컴위드 관계자는 “디지털 자산의 제도화와 거래 활성화에 대비해 시장을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플랫폼 구축에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며, “한컴위드가 보유한 블록체인과 보안 솔루션은 디지털 자산 거래에 신뢰를 부여하는 기반 기술로, 다양한 디지털 자산과 접목해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컴위드’는 자체 기술로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 ‘한컴 에스렛저’를 공개한 데 이어 ‘한컴오피스 2020’에 문서 진본 확인 서비스를 탑재하고, 블록체인 기반 퀵서비스 플랫폼 ‘말랑말랑 아니벌써’ 출시하는 등 블록체인 기술이 접목된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이재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k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