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치훈’ 복병 만난 ‘3자 연합’…본 게임 앞두고 ‘적전분열’?

공유
0

‘김치훈’ 복병 만난 ‘3자 연합’…본 게임 앞두고 ‘적전분열’?

‘3자 연합’ 내세운 김치훈, 사내이사 후보 돌연 사퇴
“한진 입장 충분히 이해" ‘조원태 지지’로 돌아서
‘조현아·KCGI·반도건설’ 내부책임론 불가피…균열 예고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을 겨냥해 공세 수위를 높여온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3자 연합’이 복병을 만났다. 3자 연합이 주주 제안을 통해 후보로 내세웠던 김치훈 전 한국항공 상무가 갑작스레 후보 사퇴를 선언한 데다 조 회장 지지로 돌아섰기 때문이다.

김 전 상무의 사퇴로 당장 ‘조현아-KCGI-반도건설’간 내부 책임론은 불가피해 보인다. 이를 계기로 ‘反조원태’ 진영 균열이 본격화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18일 한진칼에 따르면 김 전 상무는 지난 17일 한진칼 대표이사 앞으로 보낸 서신을 통해 "3자 연합이 추천하는 사내이사 후보에서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김 전 상무는 “3자 연합이 주장하는 주주제안에 동의하지 않으며, 본인의 순수한 의도와 너무 다르게 일이 진행되고 있음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한진그룹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고, 오히려 동료 후배들로 구성된 현 경영진을 지지하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진그룹 모든 구성원들이 힘을 모아 대화합 함으로써 한진그룹이 더욱 발전하는 계기가 되도록 힘써주시길 진심으로 바란다”고도 했다.

김 전 상무의 사퇴는 3자 연합이 지난 13일 한진칼 측에 사내외 이사 8명과 사외이사추천위원회 구성, 전자투표제 도입 등을 골자로 한 주주제안을 제출한지 5일 만의 일이다.

3자 연합이 제안한 사내이사 후보로는 김 전 상무를 비롯해 김신배 포스코 이사회 의장, 배경태 전 삼성전자 중국총괄 부사장, 함철호 전 티웨이항공 대표이사 등 4명이다. 김 전 상무와 함 전 대표는 과거 한진그룹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지만 전문성 시비에 휘말렸다.

3자 연합은 당초 사내이사 후보를 내세우면서 “한진그룹의 변화를 위해 꼭 필요한 경험과 능력을 인정받은 분들로 참신성과 청렴성을 겸비한 전문가들”이라고 치켜세웠다.

이에 대한항공 노동조합은 14일 성명을 통해 “전문경영인으로 내세운 인물은 항공 산업의 기본도 모르거나 3자 연합의 ‘꼭두각시’ 역할을 할 수밖에 없는 조 전 부사장의 수족들로 이뤄졌다”며 “이들이 장악하는 회사가 무한경쟁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가”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노조는 3자 연합에 대해서도 “허수아비 전문경영인을 내세워 회사를 부실하게 만들고 직원들을 거리에 내몰 것”이라며 “자기들의 배만 채우려는 투기자본과 아직 자숙하고 깊이 반성해야 마땅한 조 전 부사장 탐욕의 결합일 뿐”이라고 날을 세웠다.

김 전 상무가 자신사퇴 뿐 아니라 조 회장 지지로 돌아섬에 따라 주총 본 게임을 앞둔 시점에서 ‘3자 연합’ 진영의 타격은 불가피하다. 조 전 부사장의 ‘땅콩 회항’ 사건을 비롯해 명품 밀수, 가사도우미 불법 고용 등 각종 논란으로 국민적 비난을 받았던 과거의 전력으로 이미 ‘3자 연합’의 경영정상화의 명분도 상쇄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대한항공에서 조 전 부사장과 같이 근무했던 이력이 있는 김 전 상무의 돌출행보에 3대 연대 전선은 약화될 수밖에 없다.

한진칼 주총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국민연금 등 기관투자가와 소액주주로서는 조 전 부사장을 위시한 ‘3자 연합’ 진영에 손을 들어주기는 힘들어 보인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