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다양한 원인에서 나타나는 ‘어지럼증’,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공유
1

다양한 원인에서 나타나는 ‘어지럼증’,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승현석 장덕한방병원 원장은 “최근에는 어지럼증의 치료법으로 양방치료와 한방치료를 협진해서 치료하는 양·한방 협진 치료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승현석 원장이 내원환자에게 어지럼증 원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장덕한방병원이미지 확대보기
승현석 장덕한방병원 원장은 “최근에는 어지럼증의 치료법으로 양방치료와 한방치료를 협진해서 치료하는 양·한방 협진 치료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승현석 원장이 내원환자에게 어지럼증 원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장덕한방병원
일상 속에서 갑자기 어지러운 증상을 느끼거나 어지럼증으로 인해 속이 메스꺼웠던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은 가지고 있을 것이다. 살아가면서 어지럼증을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어지럼증은 흔한 질환이다.

그러나 어지럼증은 흔하게 발생하는 만큼 방치되는 경우가 많다. 어지럼증 증상으로 인해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기보다는 곧 나아질 것이라는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는 건강에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어지럼증은 한 가지 원인이 아닌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 원인을 파악해 이에 맞춘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다.

어지럼증은 흔히 이상이 있는 기관에 따라 구분지을 수 있다. 대표적인 어지럼증인 말초성 어지럼증은 귀의 전정기관 이상에 의해 발생한다. 전정신경염이나 메니에르병 등이 원인이 되어 말초성 어지럼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또 중추성 어지럼증은 소뇌경색, 뇌간경색 등 중추신경계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어지럼증이다. 고혈압이나 당뇨 등 성인병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노년들에게 더 치명적일 수 있다. 이밖에 기립성 저혈압과 같은 내과 질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내과 질환 어지럼증, 불안증후군, 공황장애, 우울증 등의 정신과 질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심인성 어지럼증이 있다.

승현석 장덕한방병원 원장은 “최근에는 어지럼증의 치료법으로 양방치료와 한방치료를 협진해서 치료하는 양·한방 협진 치료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양방치료와 함께 한의학적 관점에서 접근한 한약치료, 침치료, 약침치료 등의 한방치료를 받는 것이 어지럼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한방치료는 혈행 개선과 신경안정 등의 효과를 가져와 어지럼증 환자에게 건강한 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라고 설명했다.

전문의들은 어지럼증 치료를 위해 입원 치료를 받는 것도 고려해 볼 만 하다고 조언했다.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원인 중에는 뇌졸중, 고혈압과 같은 즉각적인 치료를 요구하는 질병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정확하게 진단을 받고 때에 맞춘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입원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어지럼증을 치료하기 위해 병원을 찾을 때에는 다양한 검사 기기를 갖춘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어지럼증은 그 원인이 다양한 질병이기 때문에 MRI 검사, MRA 검사, 비디오 안진 검사 등 여러 가지 검사를 받을 수 있는 병원을 찾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또 양·한방 협진 치료를 고려한다면 신경과 전문의, 한방 전문의가 협진하고 있는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