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디스플레이, 사람 머리카락 두께 폴드블폰 특수유리 대량 생산

공유
0

삼성디스플레이, 사람 머리카락 두께 폴드블폰 특수유리 대량 생산

업계 최초 폴더블폰용 강화유리 소재 UTG 커버 윈도우 양산...갤럭시 Z플립에 최초 적용

SAMSUNG UTG_브랜드. 이미지 확대보기
SAMSUNG UTG_브랜드.
삼성디스플레이가 사람 머리카락 두께인 폴더블폰용 특수 유리를 개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19일 업계 최초로 폴더블용 커버 윈도우 재료로 초박형 강화유리를 사용한 UTG(Ultra Thin Glass) 상용화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삼성디스플레이에 따르면 UTG는 30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 1미터) 수준으로 얇게 가공된 유리에 유연성과 내구성을 높이는 강화 공정을 거쳐 완성한다. 이 과정에서 초박형 유리에 일정 깊이 이상 특수물질을 주입해 균일한 강성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기술로 알려져 있다. 이는 사람 머리카락 평균 굵기 100마이크로미터(㎛)의 3분의 1 수준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UTG를 상용화하기 위해 2013년부터 국내 소재 업체와 협력해왔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 11일 삼성전자가 공개한 신형 폴더블폰 '갤럭시Z플립'에 UTG를 최초로 적용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향후 고객 수요를 감안해 다양한 폴더블 디바이스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삼성디스플레이는 신규 개발 윈도우를 'SAMSUNG UTG'라는 브랜드로 미국, 유럽연합(EU), 중국 등 전 세계 38개국에 상표를 출원했으며 기존 폴리이미드 소재 커버 윈도우도 상표출원을 준비 중이다.

'SAMSUNG UTG'는 유리 본연의 단단한 특성과 매끈한 촉감, 표면의 균일성 등을 그대로 유지한 채 접을 수 있는 유연함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러한 특성을 브랜드 로고 안에 'Tough, yet Tender(강하지만 유연한)'로 표현했다.

한편 삼성디스플레이는 프랑스 기술인증회사 뷰로베리타스(Bureau Veritas)로부터 UTG 내구성에 대한 검증을 받았다. 뷰로베리타스는 삼성디스플레이 UTG가 20만회 접었다 펴는 폴딩 테스트에도 품질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최순호 삼성디스플레이 중소형사업부 마케팅팀장은 "삼성디스플레이는 기존 폴리이미드 소재와 함께, 유연한 유리 소재의 'SAMSUNG UTG' 커버 윈도우를 양산해 폴더블 디스플레이에 대한 고객의 다양한 수요를 만족시키고 선택의 폭을 넓혔다"고 말했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