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NHN, HDC산하 8개 계열사에 협업플랫폼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 구축 완료

공유
0

NHN, HDC산하 8개 계열사에 협업플랫폼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 구축 완료

업무 혁신 목표로 작년 6월 NHN의 클라우드 기반 협업툴 채택
8개월 간 작업 거쳐 도입 완료…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본격화
HDC㈜·신라면세점·HDC현대산업개발 등 HDC그룹 8개 계열사에

NHN은 자사의 협업 플랫폼인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가 HDC현대산업개발 산하 8개사에 업무 협업툴로 채택돼 도입을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보기
NHN은 자사의 협업 플랫폼인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가 HDC현대산업개발 산하 8개사에 업무 협업툴로 채택돼 도입을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NHN(대표 정우진)은 자사가 서비스하는 협업 플랫폼 ‘TOAST Workplace Dooray!(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가 HDC현대산업개발(대표 김대철, 권순호)의 업무 협업툴로 채택돼 전사 도입을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NHN의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는 프로젝트 기반의 업무 수행을 지원하며 메신저·메일·캘린더·드라이브 등 업무 협업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갖춘 클라우드 기반의 협업 플랫폼이다. ‘협업’, ‘수평적인 의사결정’, ‘유연한 근무환경 조성’과 같은 업무 혁신 목표에 따라, 지난해 6월 HDC현대산업개발의 새로운 업무 협업툴로 선정되면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본격화했다.
이후 메일 중심의 협업을 프로젝트 중심으로 이관하기 위한 업무 분석 및 맞춤 컨설팅 작업을 진행하며, HDC현대산업개발을 포함한 HDC그룹의 8개 계열사에 대한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 최종 도입을 마무리했다. 이플랫폼을 적용하는 HDC현대산업개발 그룹 산하 8개 계열사는 HDC㈜, 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PCE, HDC스포츠, HDC아이앤콘스, HDC아이서비스, HDC리조트, HDC신라면세점이다.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는 클라우드 환경의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형태로 제공됨에 따라, 고객사에서 인프라 자원을 따로 관리할 필요가 없는 장점이 있다. 또한 빠른 서비스 적용 뿐만 아니라, 별도의 업데이트 과정 없이 신규 기능 및 서비스가 반영되는 등 높은 사용자 편의성을 갖추고 잇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이번에 새롭게 도입된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는 기존 업무 프로세스를 옮겨오는 이관이 아닌 업무 프레임을 새롭게 설계, 적용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며 “메신저, 메일, 드라이브 등의 통합 제공으로 모빌리티 관점의 높은 업무 효율성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기능을 통해 구성원들간 소통 기반의 지속적 혁신이 촉진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HDC그룹 전반의 디지털 환경을 개선하고 일하는 문화를 애자일(Agile) 관점으로 혁신하기 위해 수평적이고 효율적인 소통 및 의사결정 문화 관점에서 제도를 개선해왔다.

또한 상당한 기간 구성원들의 니즈를 적극 반영하여 건설과 물류산업을 포괄하는 종합 모빌리티 그룹에 적합한 협업 플랫폼을 찾고 비교하는 과정에서 기존 방식으로 그룹웨어를 개발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도 했으나,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비롯해 비용 효율성과 시스템 안정성. 높은 보안성을 갖춘 클라우드 협업 플랫폼인 NHN의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를 도입키로 결정했다.

백창열 NHN 워크플레이스개발센터장은 “대기업 그룹사의 업무 방식을 한번에 바꾼다는 것은 상당한 서비스 역량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라며, “안정성과 신뢰성이 검증된 TOAST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업무 효율성은 물론, 고객사의 니즈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9월 공식 출시한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는 ▲올인원 협업 플랫폼 ‘두레이(Dooray!)’, ▲전자결재 및 게시판을 통합한 ‘그룹웨어’, ▲인사와 재무 서비스를 제공하는 ‘ERP’ 등으로 구성돼 서비스하고 있다. 2020년 1월 기준 약 1천여 기업에서 채택해 사용 중이다. 최근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주관하는 SaaS 부문의 클라우드 보안 인증도 획득해 공공기관 내 서비스도 가능해졌다.


이재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k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