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립대 10곳 묶어 공동학위 운영”…4·15총선 앞두고 대학통합네트워크 주장 나와

공유
0

“국립대 10곳 묶어 공동학위 운영”…4·15총선 앞두고 대학통합네트워크 주장 나와

10개 대학 모두 서울대 수준 예산 지원…3조면 충분

 4·15 총선을 앞두고 교육계에서 대학 서열화를 없애 공동학위와 공동입시제를 실시하자는 대학통합네트워크가 다시 화두로 떠올랐다.
4·15 총선을 앞두고 교육계에서 대학 서열화를 없애 공동학위와 공동입시제를 실시하자는 대학통합네트워크가 다시 화두로 떠올랐다.
4·15 총선을 앞두고 교육계에서 대학통합네트워크가 다시 화두로 떠올랐다. 대학 서열화를 없애기 위해 서울대 등 거점 국립대학교 10곳이 공동 학위·입시를 운영하고 연구 역량을 강화하자는 것이다.

한국교육개혁전략포럼 김종영 정책위원장(경희대 사회학과 교수)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2020-2025년 대학통합네트워크 현실화 경로와 방안' 토론회 발제에서 대학통합네트워크 구상을 공개했다.
대학통합네트워크론은 대학들을 묶어 공고화된 서열 체제를 해소하자는 주장이다.

앞서 지난 2017년 서울대를 제외한 부산대 등 9개 거점국립대학을 중심으로 대학을 통합하는 수준이 아닌 교류를 강화하는 '낮은 단계'의 네트워크론이 제시된 바 있다.

교육계에서는 지난 2004년 정진상 경상대 사회학과 교수가 낸 저서 '국공립대 통합네트워크'에서부터 전국 국립대가 공동선발과 공동학위를 파리대학처럼 간판을 통합하자는 의견이 나오기 시작했다.

대학통합네트워크 방안을 구체적으로 보면 서울대와 부산대 등 10개 거점국립대를 한국1대학, 한국2대학과 같이 제도적으로 통합한다. 다만 예산 등 회계는 각 대학이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2단계로 공영형 사립대를 우선으로 수도권 사립대를 포함한 10개 대학을 연합 네트워크 형태로 참여시킨다. 여기부터는 공동선발, 학위까지는 가지 않는 낮은 단계의 연합이다.

김 정책위원장은 "연구중심대학 육성을 위해서는 연구인력, 자원, 결과물을 집중시키는 거점국립대학끼리의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며 "학과의 연구 역량은 교수진의 양과 질에 좌우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필요한 추가 예산은 1년에 3조~5조 원으로 추정됐다. 10개 대학이 서울대 수준의 예산을 확보한다고 가정하면 2016년 기준 총 7조8446억 원 규모가 된다. 이를 위해서는 다시 새로운 특별법이 필요하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