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로나19 수출지원대책'…무역금융 3조 추가

공유
0

'코로나19 수출지원대책'…무역금융 3조 추가

이미지 확대보기
정부는 수출에 복병으로 등장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극복하기 위해 무역금융 3조1000억 원을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

또 중국 진출 기업의 유동성을 보강하고 한국과 중국 간 물류·통관을 신속하게 지원하는 등 코로나19가 수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정부는 20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서울 무역센터에서 '확대무역전략조정회의'를 열고 '코로나19 기업 애로 해소 및 수출지원대책'을 확정했다.

정부는 무역금융 규모를 원래 계획보다 3조1000억 원 많은 260조3000억 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상반기에 156조 원을 투입, 피해 기업에 신속하게 지원하고 중소·중견기업 대상 무역금융은 역대 최대인 105조 원을 공급할 방침이다.

또 코로나19에 따른 피해기업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확대, 수입자 대금 미결제로 피해가 발생한 중소·중견기업에 무역보험 신속보상, 수출이행자금 우대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중국 내륙운송 현황, 항만·통관·이동통제 현황 등 수출입 물류 현황을 국내 수출입 기업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시급한 품목을 조달하려고 항공운송을 이용하는 경우 특례를 부여, 해상 운임을 기준으로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

우수 선·화주 기업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항공기 확보에 필요한 리스료, 임차 보증금, 해외노선 유류비 등 운영자금도 지원할 계획이다.
수출 마케팅에는 지난해보다 14.4% 증가한 5112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중화권 전용 사이버 상담존'을 확대 구축, 국내 수출 상담회와 전시회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온라인 화상 상담회를 개최할 방침이다.

'수출활력촉진단 2020'도 신규 가동, 3월 부산을 시작으로 전국을 순회하며 기업의 수출중단방지·다변화·역량 강화에 집중하기로 했다.

해외 진출 기업이 국내로 복귀하는 유턴 활성화를 위해 고정비용 감축, 생산성 제고 등 반대급부를 담보할 인센티브를 확충하고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항만 배후단지 입주 기준을 완화, 유턴기업의 입주 허용을 추진하고 4조5000억 원 규모의 시설 투자 지원 프로그램을 만들어 산업기술 연구개발 참여 유턴기업을 우대할 방침이다.

외국인투자기업은 국내에 직접 공장을 짓는 그린필드형 투자를 늘리기 위해 현금지원 한도를 30%에서 40%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글로벌 공급망 전환보증, 유턴 수출기업 특별보증 등 무역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출시하고, 업계가 공동으로 자재를 구매하거나 물류를 공유하는 밀크런(Milk Run)을 도입하기로 했다.

정부는 중소·중견기업을 중심으로 수출 생태계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1분기 중 '제2차 중견기업 기본계획(2020∼2024)'을 마련하기로 했다.

부 관계자는 "이번 발표가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는 마음으로 코로나19 확산으로 한국 기업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2030 수출 세계 4강'을 위해 365일 내내 열심히 뛰겠다"고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