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종바이러스 대응체제 개선방안, 내년 예산안에 반영

공유
0

신종바이러스 대응체제 개선방안, 내년 예산안에 반영

이미지 확대보기
정부는 신종 바이러스 연구와 대응 개선방안을 오는 5월까지 마련,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20일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 주재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재정혁신 TF 출범 회의 겸 2020년 제1차 지출구조개혁단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논의됐다고 밝혔다.
우선 신종 바이러스 연구 및 대응 체제 구축을 현장 밀착형 혁신선도모델 과제 가운데 하나로 선정했다.

이달 말까지 기재부 국장을 중심으로 과제별 TF를 구성하고, 현장 방문과 간담회, 부처 협의를 거쳐 5월까지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현장 밀착형 혁신선도모델은 구체적 성과(Concrete)와 협업(Collaboration), 현장중심(Community) 등 이른바 '3C' 전략에 근거, 과제를 선정하고 민관이 함께 개선방안을 만드는 것이다.

신종바이러스 연구 이외에도 ▲코리아 토탈관광 패키지 ▲수소도시 생태계 구축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육성 ▲지역혁신체계 개선 및 선도모델 구축 ▲주민주도형 커뮤니티 돌봄 ▲제조기업의 스마트화 ▲인공지능(AI) 혁신 인재 양성 가속화 ▲빅데이터-AI를 활용한 암 정복 ▲VR을 활용한 광화문 프로젝트 ▲스마트팜 혁신밸리 활성화 ▲혁신지향 공공 조달+통합 기술마켓▲블록체인 활용 재정 집행 관리 ▲오픈 이노베이션 구축사업 ▲민·군 기술 상호활용 등이 과제로 선정됐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