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유학생 속속 입국하는데…유학생 코로나19 대책 대학 자율에 맡긴 정부

공유
0

중국 유학생 속속 입국하는데…유학생 코로나19 대책 대학 자율에 맡긴 정부

의사협회, 6차례 중국 전역 대상 입국금지 조치 권고 적극 검토해야

광주 호남대학교에서 입국한 중국 유학생들이 방호복을 입은 교직원의 안내를 받으며 임시 생활시설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광주 호남대학교에서 입국한 중국 유학생들이 방호복을 입은 교직원의 안내를 받으며 임시 생활시설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 24일 중국 산둥(山東)성 웨이하이(威海)에 입국한 한국인들을 중국 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를 문제 삼아 잠시 격리됐다. 홍콩은 한국인 입국을 금지하기로 했다. 한국이 중국인 입국 금지에 대한 청원이 70만명을 넘긴 시점에서 코로나19 발현지인 중국에게 선수를 빼앗긴 모양새다.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는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의사협회와 방역 전문가 의견을 무시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25일 의료계에 따르면 의사협회는 정부에 6번에 걸쳐 "중국 전역을 대상으로 입국금지 조치를 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하지만 정부는 중국인 입국금지 조치에 대해 여전히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발병지인 중국 우한이 있는 후베이성만 입국금지 대상 지역으로 지정했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은 중국 입국자에 대한 추가적인 입국금지 조치에 대해 "후베이성에 대해서는 여전히 입국금지 조치를 유지하고 있다"며 "현재로선 이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주를 중국인 유학생들이 개학을 맞아 속속 입국하면서 코로나19 확산의 중대 변수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에서 공부하는 중국인 유학생은 총 7만 여명에 달한다. 개학을 맞아 1만여 명이 이번 주에, 다음주에 1만여 명이 입국할 것으로 추산된다.

교육부에 따르면 미입국 중국 유학생은 3만 8000명으로 확인됐으며, 이 중 입국 일정이 확정되지 않은 인원은 1만 9000여명이다.

코로나19의 발병지인 중국에서 시간을 보낸 중국 유학생들이 신학기 개강을 앞두고 입국하고 있는 것은 큰 변수다.

교육당국과 지자체들은 중국 유학생들 입국에 경계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대책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 16일 각 대학에 중국인 유학생 전용 기숙사 마련과 자율격리, 휴학권고 등 권고했다. 그러나 이는 강제가 아닌 권고 사항일 뿐이라 확사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교육부는 이같은 문제 제기에 중국에서 입국하는 유학생 중 무증상 입국자는 학생의 선택에 의해 자가 또는 기숙사에서 거주를 한다고 반박했다.

또한 보건당국에 의해 음성 판정을 받거나 자가격리 대상자가 됐으나 여건이 안되는 경우, 불가피한 사유로 거주지 확보가 어려운 경우 등에 대비해 지자체와 협력해 임시거주시설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아같은 대책이 코로나 확산을 막을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겠지만, 안일한 대처는 국민 건강과 안전에 큰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강하다.

중국 관영언론 환구시보 총편집인이 "중국인들이 보기에 한국의 상황은 매우 심각하다"며 "한국 정부의 대응이 느리다"고 지적한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부는 곱씹어봐야 한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