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업분석] 더 높은 곳을 향해 달리는 ‘우아한형제들’

공유
1

[기업분석] 더 높은 곳을 향해 달리는 ‘우아한형제들’

배달문화 선도하는 '배달의민족' 운영하며 성장
딜리버리히어로와 함께 아시아 시장 석권 노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스마트폰과 함께 등장해 고공 성장을 지속한 '푸드테크(food-tech) 기업'이다. 현재 이들은 더 높을 곳을 향해 달려가는 중이다.

'푸드테크 기업' 우아한형제들이 글로벌 무대를 정조준하는 등 더 높은 곳을 향해 달리고 있다. 사진=우아한형제들이미지 확대보기
'푸드테크 기업' 우아한형제들이 글로벌 무대를 정조준하는 등 더 높은 곳을 향해 달리고 있다. 사진=우아한형제들
◇앱 하나에서 '유니콘기업'으로
우아한형제들은 10년이 채 되지 않은 짧은 역사를 가진 기업이다. 그러나 우리 국민이 가장 사랑하는 앱 중 하나인 배달의민족으로 현재 한국을 대표하는 '유니콘 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유니콘 기업이란 비상장기업 중 기업가치가 1조 원 이상인 기업을 전설 속의 동물인 유니콘에 비유한 말이다.

사실 우아한형제들의 시작은 상당히 미약했다. 김봉진 대표는 뚜렷한 목표보다 '스마트폰이 더 많이 보급되면 이런 앱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2010년 6월 배달의민족을 만들었다. 앱을 선보인 김 대표는 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해 소비자 주변의 음식점 정보가 필요하다고 판단, 약 1년간 임직원들과 직접 거리로 나가 배달 관련 전단를 주워 가며 초기 데이터베이스를 쌓았다.

처음의 시련을 극복한 배달의민족은 소비자들의 호응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했고 소비자 생활에서 꼭 필요한 앱이 됐다. 현재 배달의민족은 앱 누적 다운로드 4500만 건, 월간 순 방문자 수 1200만 명, 월평균 주문 수 4000만 건, 연간 거래액 약 5조 원의 배달 주문을 처리하는 대한민국 대표 배달 앱으로 이름을 날리게 됐다.

이를 바탕으로 우아한형제들은 다른 기업들의 부러움을 받으면서 주목받았다. 2018년 우아한형제들은 3조 원에 달하는 기업가치를 인정받으며 유니콘 기업의 위치를 공식화했다. 성장세와 잠재력을 높이 평가받아 세콰이어 캐피탈, 싱가포르 투자청, 골드만삭스 등 세계적인 투자자들로부터 총 5000억 원의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우아한형제들은 '배달의민족'을 바탕으로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전달, 배달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사진=우아한형제들이미지 확대보기
우아한형제들은 '배달의민족'을 바탕으로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전달, 배달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사진=우아한형제들


◇새로운 경험과 가치로 '배달 문화'를 바꾸다
배달의민족으로 성공을 거둔 우아한형제들은 다양한 서비스로 소비자 편의성을 향상하고 음식점의 매출 증대를 돕는 등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며 배달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실제로 우아한형제들은 배달의민족을 비롯해 프리미엄 외식 배달 서비스 '배민라이더스', 1인 가구 또는 소규모 가구를 위한 즉시 배달 서비스 'B마트', 음식점 식‧부자재 쇼핑몰 '배민상회' 등을 차례로 오픈했다. 그중 배민라이더스는 고급 레스토랑, 줄 서서 먹던 동네 맛집 등 기존에 배달이 되지 않던 음식을 고객의 밥상에 전달하는 서비스며 B마트는 '초소량 바로배달'로 인기를 얻고 있다.

여기에 우아한형제들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성장을 돕기 위한 무료 교육 프로그램 '배민아카데미'와 안전한 오토바이 운행을 위한 '민트라이더 캠페인', 깨끗하고 믿을 수 있는 먹거리를 위한 '청결왕 캠페인' 등을 꾸준히 벌이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다하고 있다.

물론 김 대표는 소비자에게 즐거움을 선물하기 위해서는 임직원이 즐겁게 일해야 한다는 생각에 직원 복지를 확대, 모두가 즐겁게 일하는 회사를 만들어 가고 있다. 단 한 번도 업계 1위를 놓치지 않으며 최근 3년 동안 연평균 70% 성장, 흑자 전환, 신규 사업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 등 눈으로 확인된 여러 성과가 이를 잘 보여준다.

우아한형제들은 독일의 딜리버리히어로와 손을 잡고 아시아 시장을 석권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은 우아DH아시아 경영구조 다이어그램. 사진=우아한형제들이미지 확대보기
우아한형제들은 독일의 딜리버리히어로와 손을 잡고 아시아 시장을 석권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은 우아DH아시아 경영구조 다이어그램. 사진=우아한형제들


◇국내 넘어 '글로벌'을 향해

우아한형제들은 이제 우리나라를 넘어 글로벌 무대를 정조준하고 있다. 특히 올해가 글로벌 시장 확대의 원년이 될 전망이다.

지난해 말 우아한형제들은 아시아 시장 석권을 위해 독일의 온라인 음식배달 서비스 기업 '딜리버리히어로'와 인수합병 계약을 체결했다. 딜리버리히어로는 우아한형제들의 기업가치를 40억 달러(한화 약 4조7500억 원)로 평가. 국내외 투자자 지분 87%를 인수했다. 김 대표 등 우아한형제들 경영진은 자신들이 보유한 나머지 지분 13%를 추후 딜리버리히어로 본사 지분으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인수합병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딜리버리히어로와 손잡은 우아한형제들은 우선 50대 50 지분으로 싱가포르에 합작회사(JV) '우아DH아시아'를 설립하기로 결정했다. 김 대표가 우아DH아시아의 회장(Chairman)을 맡아 배달의민족이 진출한 베트남 사업은 물론 딜리버리히어로가 진출한 대만, 싱가포르 등 아시아 11개국의 사업 전반을 경영하게 된다.

국내 시장에서는 배달의민족과 딜리버리히어로가 서비스하는 '요기요'와 '배달통'이 독자 운영된다. 경쟁 체제를 유지하면서 소비자 편의성을 높이는 서비스로 배달문화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다는 계획이다. 5000만 달러(한화 약 600억 원)의 혁신 기금도 마련, 푸드테크 분야에 있는 한국 기술 벤처의 서비스 개발도 지원한다.

김 대표는 "이번 협력은 대형 IT 플랫폼들의 도전에 맞서 '좋은 음식을 먹고 싶은 곳에서'라는 배민(배달의민족)의 경영철학을 실현하기 위한 선택이다. 아시아 경영과 국내에서의 배달의민족 경영에 집중하는 동시에 소비자, 음식점, 라이더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우아한형제들, 혁신으로 '배달의 미래' 만든다"


우아한형제들은 투자를 꾸준히 진행하며 새로운 혁신을 시도하고 있다. 사진은 자율주행 서빙로봇 '딜리플레이트'의 모습. 사진=우아한형제들이미지 확대보기
우아한형제들은 투자를 꾸준히 진행하며 새로운 혁신을 시도하고 있다. 사진은 자율주행 서빙로봇 '딜리플레이트'의 모습. 사진=우아한형제들

우아한형제들은 IT를 기반으로 탄생한 기업답게 혁신 서비스를 중심으로 '배달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

우아한형제들은 외식업 분야를 혁신할 수 있는 다양한 미래기술에 주목하고 있다. 2017년부터 레스토랑 서빙로봇, 자율주행 배달로봇, 요리로봇 등의 개발을 위해 본격 투자를 단행했으며 최근 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자율주행 서빙로봇 '딜리플레이트' 렌털 프로그램 시작 두 달 만에 전국 12곳 식당에서 18대를 운영하게 됐다. 딜리플레이트는 실내 레스토랑 전용 자율주행 로봇으로 총 4개의 선반으로 한 번에 4개 테이블에 음식을 전달할 수 있다. 우아한형제들은 올해 연말까지 200개 매장에 딜리플레이트 300대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 배달 앱 최초로 인공지능(AI) 배차 시스템을 도입했다. 1년 6개월의 개발 과정을 거쳐 이달 말 서울 송파‧강동지역부터 'AI 추천배차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이다. 이는 배달원 동선, 주문 음식의 특성 등을 고려해 가장 적임자인 라이더나 커넥터를 자동으로 배정해주는 서비스다.

지난해 11월 건국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진행한 실외 자율주행 배달로봇 '딜리'의 테스트 결과도 성공적이었다. 로봇의 총 주행거리는 총 1250㎞로 서울~부산을 2번 왕복한 거리에 달하며 주문자가 있는 곳까지 음식을 가져다주는 딜리의 무인 배달 서비스도 큰 문제가 없었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음식점 점주, 라이더와 커넥터들이 안전하고 편리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꾸준히 관련 기술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