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NBC 여론조사, 사우스캐롤라이나 민주 후보경선 바이든-샌더스 양자구도

공유
0

[글로벌-이슈 24] NBC 여론조사, 사우스캐롤라이나 민주 후보경선 바이든-샌더스 양자구도

사우스캐롤라이나 민주당 경선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선두를 다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이든(왼쪽)과 샌더스(오른쪽).이미지 확대보기
사우스캐롤라이나 민주당 경선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선두를 다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이든(왼쪽)과 샌더스(오른쪽).

NBC와 마리스트대학이 24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11월에 치러질 미국 대통령선거에서 야당인 민주당의 후보지명전이 행해지고 있는 가운데 네 번째 경선장소인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에서 바이든 전 부통령과 샌더스 상원의원이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표가능성이 높은 유권자 가운데 바이든의 지지율은 27%, 샌더스의 지지율은 23%였다. 3위에는 15%의 지지를 받은 실업가 톰 스타이어가 올랐다. 두 자릿수 지지율을 얻은 사람은 이들 세 명뿐이었다. 이어 부티지지 전 사우스벤드 시장이 9%, 워런 상원의원 8%, 클로브셔 상원의원이 5%, 털시 개버드 하원의원이 3%를 차지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샌더스 후보가 승리한 3차전의 네바다 주 코커스(당원대회)를 앞두고 실시됐다. 이에 따르면 흑인 층은 아직도 바이든을 지지하고 있으며 그들 중 바이든 지지는 약 35%, 샌더스 지지율은 20%, 스타이어 지지율은 19%였다.

이번 여론조사는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에서 바이든 후보와 샌더스가 오차범위 내의 접전을 벌이고 있음을 보여주는 세 번째 조사결과다. 지금까지는 바이든 후보가 줄곧 리드하고 있었다. 폭스뉴스의 1월 여론조사에서는 투표할 가능성이 높은 유권자 가운데 36%가 바이든을 지지했다는 것을 감안하면 그중 일부가 샌더스 지지 쪽으로 돌아선 것으로 보인다.

NBC와 매리스트대학의 여론조사는 2월18일부터 21일 사이에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의 성인 2,661명을 상대로 실시됐다. 오차범위는 플러스 2.4%포인트.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