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산업부 산하 40개 공공기관, 코로나19 대책 긴급 화상회의

공유
0

산업부 산하 40개 공공기관, 코로나19 대책 긴급 화상회의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5일 서울 여의도 한국전력 남서울본부 영상회의실에서 '코로나19 대응 산업부 소관 공공기관 긴급대책 영상회의'를 주재,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5일 서울 여의도 한국전력 남서울본부 영상회의실에서 '코로나19 대응 산업부 소관 공공기관 긴급대책 영상회의'를 주재,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 성윤모 장관 주재로 산업부 산하 40개 공공기관 기관장이 참석한 '공공기관 긴급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지역별 영상회의실을 활용한 화상회의로 진행됐다.

회의 참석자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 기업 저리자금 대출 지원과 지역경제 관련 예산 조기 집행 등 기관 차원의 노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번 사태가 진정 국면에 접어들면 즉시 실행할 수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도 사전에 마련할 계획이다.
기관들은 송배전 설비와 정보통신기술(ICT) 관련 설비 확충 등 공공기관이 올해 투자하기로 한 20조9000억 원을 차질 없이 집행한다는 방침이다.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11조3000억 원 이상을 올해 상반기에 투입하기로 했다.

성 장관은 회의에서 "원자력발전을 포함한 전력, 석유·가스 등 국가핵심시설은 안정적 가동이 필수적인 만큼 운영 관리에 한 치의 차질도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19 사태로 국민 안전에 대한 불안감과 경제적 피해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정부는 감염병 위기 경보 단계를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격상하고 지자체, 방역당국, 의료기관 등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총력 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있다"고 전했다.

성 장관은 "어떤 상황에서도 대처가 가능하도록 핵심 설비 안전관리, 근무인력 확충, 취약시설 점검 등에 대한 선제적 점검과 대비를 취해야 한다"며 "필요하다면 시차출퇴근제와 점심·휴게시간 시차 운영, 원격·재택근무와 같은 유연근무제도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성 장관은 "정부도 예비비의 신속한 집행과 추가경정예산 편성 등 경기보강대책을 준비하고 있는 만큼 공공기관이 현장의 선봉에 서서 과감하고 속도감 있는 집행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두려워해야 할 것은 두려움 그 자체'라는 말이 있다"며 "서로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우리의 역량을 믿고 엄중한 위기상황을 함께 극복하자"고 덧붙였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