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명륜진사갈비, 프랜차이즈와 함께 ‘코로나19’ 대응”…㈜명륜당, 전국 가맹점에 월세 23억 원 지원

공유
0

“명륜진사갈비, 프랜차이즈와 함께 ‘코로나19’ 대응”…㈜명륜당, 전국 가맹점에 월세 23억 원 지원

‘코로나19’ 확산으로 경제가 어려운 가운데 최근 프랜차이즈 명륜진사갈비 본사 ㈜명륜당이 ‘코로나19사태’를 극복하기 위해 전국 522개 가맹점에 총 23억 원의 한 달 월세 전액을 지원한다고 25일 밝혔다. 사진=명륜당이미지 확대보기
‘코로나19’ 확산으로 경제가 어려운 가운데 최근 프랜차이즈 명륜진사갈비 본사 ㈜명륜당이 ‘코로나19사태’를 극복하기 위해 전국 522개 가맹점에 총 23억 원의 한 달 월세 전액을 지원한다고 25일 밝혔다. 사진=명륜당


‘코로나19’ 확산으로 경제가 어려운 가운데 최근 프랜차이즈 명륜진사갈비 본사 ㈜명륜당이 ‘코로나19사태’를 극복하기 위해 전국 522개 가맹점에 총 23억 원의 한 달 월세 전액을 지원한다고 25일 밝혔다.
전국의 명륜진사갈비 가맹점은 500개가 넘기 때문에 지원 규모도 상당하다. 1개 가맹점 최고 월세 지원금이 1690만 원에 달하는 곳도 이번 지원에 포함됐다.

또 상대적으로 월세가 저렴한 매장은 추가 지급을 통해 최소 300만 원의 월세를 지원한다. 프랜차이즈라는 특성상 가맹본사 역시 가맹점의 수익과 직결되어 있어 본사의 피해도 적지 않은 상황에서의 전 가맹점 한 달 월세 전액 지원이라는 결정은 파격적이다.

이번 명륜진사갈비의 ‘코로나19 사태’ 지원에는 본사와 가맹점주협의회 간의 상생협약이 빛을 발휘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명륜진사갈비는 지난 1월 가맹본사와 가맹점주협의회 상생협력 협약을 맺었다. 본사는 가맹점들의 피해 규모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업계 동향 등을 꾸준히 살펴 왔으며, 가맹점주협의회는 현장에서 체감하고 있는 가맹점들의 피해와 고통을 본사에 적극 전달했다. 이에 가맹점의 고통을 본사도 함께 나눈다는 취지로 본사는 전 가맹점 월세 지원이라는 결정을 내리게 되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명륜진사갈비 본사 관계자는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대한민국 자영업, 특히 외식업이 타격을 입고 있다. 천재지변과 유사한 이 사태를 타개하기란 쉽지가 않다”면서 “이번 월세 지원이 가맹점주들에게 조금이나마 위로가 될 수 있도록 세입자인 가맹점주 외에도 건물주인 가맹점주에게도 형평성 있게 월세를 지급한다”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모든 매장의 매출이 정상화 될 때까지 최선을 다해 가맹점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명륜진사갈비 본사는 이번 월세 지원 외에도 손님들이 안심하고 매장을 방문하실 수 있도록 본사 직원이 전국 매장의 테이블, 의자, 손잡이 등 매장 내부 소독을 무상으로 실시하며 매장 청결 유지를 위한 청소 등도 함께 지원하기로 했다.
명륜진사갈비 본사에 따르면 이번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마케팅과 광고를 통해 쌓아온 브랜드 이미지를 통해 동종 업계에 비해서는 비교적 피해 규모를 선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기업 통계에 따르면 경제 불황기에 광고를 공격적으로 집행한 기업이 브랜드 이미지와 매출 상승효과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명륜진사갈비 가맹점주들은 쉽지 않은 일을 결정해 준 본사에 대한 고마움과 그 어떤 것보다 힘이 되는 소식이라며 본사에 대한 신뢰를 보이며, 이 사태를 함께 극복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했다.

이번 명륜진사갈비의 결단을 계기로 장기화되고 있는 경기침체 속에서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감소로 이중고에 처한 영세한 가맹점주와 프랜차이즈 본사 사이의 상생할 수 있는 문화가 정착되고 많은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정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jddud@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