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美CDC, 한국 여행경보 최고등급 격상...중국 이어 2번째

공유
0

[글로벌-이슈 24]美CDC, 한국 여행경보 최고등급 격상...중국 이어 2번째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24일(현지시각) 중국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해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최고 등급인 3단계로 격상했다. CDC가 가장 높은 단계의 여행경보를 발령한 것은 중국 본토를 제외하고는 한국이 처음이다.CDC는 광범위한 지역사회 전파를 이유로 불필요한 여행을 자제할 것을 권고했다.

미국 CDC. 사진=CDC 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CDC. 사진=CDC 홈페이지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이날 홈페이지에서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3단계인 '경고'로 올리면서 이같이 권고했다.

CDC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유발된 호흡기 질환 발생이 광범위하게 진행 중"이라면서 "노인과 만성 질환자는 심각한 질병에 걸릴 위험이 더 높아질 수 있다"고 밝혔다.

CDC는 부득이 한국을 여행해야 한다면 아픈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고, 손을 씻지 않은 채 눈, 코, 입을 만지지 말며 비누와 물로 20초 이상 손을 씻거나 알코올이 60~95%가 함유된 세정제로 손을 닦을 것을 권했다.

CDC의 여행경보는 1 단계 '주의', 2단계 '경계' 3단계 '경고'로 구분된다. 1단계는 일반적인 보건상의 주의가 필요할 때, 2단계는 좀 더 높은 주의가 필요할 때, 그리고 3단계는 질병이 창궐했을 때 각각 발령된다.

앞서 국무부는 22일 한국에 대해 4단계중 2단계 여행 경보를 발령하고 한국 여행을 최대한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국무부는 한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면 여행 일정이 지연되고 강제 격리될 수 있으며, 매우 비싼 의료비를 지출하게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국무부가 미국인을 대상으로 내리는 여행권고 중 1단계는 '일반적인 사전 주의 실시'를 뜻하며, 여기에 세계 110여 개국이 해당된다. 2안계는 '강화된 주의를 실시하라'는 것으로 신종 코로나뿐 아니라 테러 위험, 사회 불안 등 각 국 상황을 근거로 내려진다. 3단계는 '여행을 재고하라'는 단계이며 , 가장 높은 등급인 4단계는 '여행 금지'다.

미국 국무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 중국에 대해4단계를 발령했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