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중 양국 교육부, 유학생 출국 자제 권고 등 3개 사안에 합의

공유
0

한·중 양국 교육부, 유학생 출국 자제 권고 등 3개 사안에 합의

유은혜 교육장관 “유학생 피해 최소화 위해 협의 지속”


한국과 중국 양국 교육부가 자국 유학생의 출국을 자제하도록 권고하는 사안에 합의했다. 사진은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중국 유학생들이 지난 24일 인천공항에서 버스를 이용해 캠퍼스에 도착한 한 뒤 기숙사 입소 절차를 밟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과 중국 양국 교육부가 자국 유학생의 출국을 자제하도록 권고하는 사안에 합의했다. 사진은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중국 유학생들이 지난 24일 인천공항에서 버스를 이용해 캠퍼스에 도착한 한 뒤 기숙사 입소 절차를 밟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과 중국 양국 교육부가 자국 유학생의 출국을 자제하도록 권고하는 사안에 합의했다.
양국 교육당국의 합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흐름에 대응하기 위한 적극적 협력 조치로 풀이된다.

양국 교육부가 이날 합의한 내용은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 최우선 보호, 코로나19 상황 안정될 때까지 상대국으로 유학생 입국 자제, 학생 불이익 최소화 등 3가지이다.

합의 내용은 이날 오후 6시 이후 즉각 적용된다.

이날 합의에 따라 한중 양국의 유학생들의 출국 혹은 입국 흐름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합의는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우려감 속에서 학생들의 건강을 고려한 양국 정부의 공감대 속에서 이뤄졌다.

교육계에 따르면 중국 대학들에서 유학중인 한국 학생은 5만여명으로 대부분 국내에 머물고 있다.
한국 대학들에서 공부하고 있는 중국인 학생들은 7만명으로, 한국에 입국하지 않고 있는 유학생은 3만3000명 정도로 파악되고 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날 합의와 관련, “유학생들이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양국 교육당국이 협의를 지속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