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 대통령, "감염병 재난재해 남북 공동대응"

공유
1

문 대통령, "감염병 재난재해 남북 공동대응"

이미지 확대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제 101주년 3·1절을 맞아 "북한과 보건분야 공동협력을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배화여고에서 열린 기념식 축사에서 "사람과 가축의 감염병 확산에 남북이 함께 대응하고 접경지역의 재해재난과 한반도의 기후변화에 공동으로 대처할 때 우리 겨레의 삶이 보다 안전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안으로는 당면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를 극복하고 밖으로는 '한반도 평화와 공동 번영'을 이뤄 흔들리지 않는 대한민국을 만들어낼 것"이라며 "그것이 진정한 독립이며, 새로운 독립의 완성"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세계는 재해와 재난, 기후변화와 감염병 확산, 국제테러와 사이버 범죄 같은 비전통적 안보위협 요인들이 더 많아지고 있다. 한 국가의 능력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라며 "우리는 이번 '코로나19'의 국제적 확산을 통해 초국경적인 협력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절감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물론 인접한 중국과 일본, 가까운 동남아시아 국가들과 협력을 강화해야 비전통적 안보 위협에 대응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일본은 언제나 가장 가까운 이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안중근 의사는 일본의 침략행위에 무력으로 맞섰지만, 일본에 대한 적대를 위한 것이 아니라 함께 동양평화를 이루자는 것이 본뜻임을 분명히 밝혔다"며 "3·1 독립운동의 정신도 같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를 직시할 수 있어야 상처를 극복할 수 있고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며 "과거를 잊지 않되, 우리는 과거에 머물지 않을 것이다. 일본 또한 그런 자세를 가져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