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엘클라시코(El Clásico) 바르셀로나 vs 레알 마드리드 스페인 라리가

공유
0

엘클라시코(El Clásico) 바르셀로나 vs 레알 마드리드 스페인 라리가

엘 클라시코(El Clásico) 라리가 역사와 체크 포인트 , 바르셀로나 vs 레알 마드리드역대 전적
엘 클라시코(El Clásico) 라리가 역사와 체크 포인트 , 바르셀로나 vs 레알 마드리드역대 전적
엘클라시코는 스페인 프리메라리가의 최대 라이벌인 FC 바르셀로나와 레알 마드리드의 더비 경기를 이르는 말이다.

FC 바르셀로나와 레알 마드리드의 첫 경기는 1902년 5월 13일, 코파 델 레이의 전신인 코파 데 라 코로나시온에서의 대결이었다.
이 경기는 FC 바르셀로나가 3-1로 승리했다.

1955년 개막한 유러피언컵을 5년 연속으로 거머쥔 팀은 레알 마드리드였다. 1961년에는 1회전에서 레알 마드리드와 FC 바르셀로나가 맞붙게 되었는데 마드리드에서 벌어진 1차전에서 2-2로 비긴 후 2차전에선 바르셀로나가 2-1로 이기고 8강전에 진출했다.

2차전 경기에선 레알 마드리드의 델 솔, 디 스테파노, 파친, 헨토 등이 득점했으나 1골을 제외하고는 전부 영국인 심판인 아서 엘리스에 의해 무효로 선언되었기 때문에 마드리드 측의 원성을 샀다.

◇ 1968년 코파 델 레이 결승전


1968년 7월 11일 산티아고 베르나베우 경기장에서 열린 코파 델 레이 결승전은 FC 바르셀로나가 1-0으로 이겼다. 여기에 격분한 마드리드 팬들은 병들을 집어던지기 시작했고 이 경기 이후로는 스페인에선 축구 경기장에 병을 지참하는 것이 금지되었다.

마드리드 팬들의 분노는 심판에게로도 돌려졌는데, 이는 1967-68년 시즌 동안 바르셀로나가 수행한 경기들 중 13번의 프리메라리가 경기와 코파 델 레이 8강전, 4강전, 준결승전에서 심판으로 활동한 안토니오 리고가 바르셀로나에 호의적이었다는 이유에서였다.

◇ 1970년 코파 델 레이 8강전

1970년 코파 델 레이 8강전에서 양 팀은 다시 만났다. 베르나베우 경기장에서 벌어진 1차전은 레알 마드리드가 2-0으로 이겼고 6월 6일 캄프 누에서 2차전이 개시되었다. 바르셀로나가 1-0으로 게임을 리드하던 중 마누엘 벨라스케스가 호아킴 리페의 반칙으로 넘어지자 심판인 에밀리오 구루체타는 마드리드에게 패널티킥을 주었다.

여기에 항의하던 바르셀로나의 주장 엘라디오가 퇴장당하자, 관중들이 울타리를 넘어 경기장 중앙으로 몰려들기 시작했다. 경기는 중단되었고 이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경찰이 나서야 했다. 반칙당한 벨라스케스 자신은 경기 후에 자신이 패널티구역 바깥에서 넘어졌음을 인정했다.

◇ 루이스 피구


루이스 피구는 1995년부터 2000년까지 FC 바르셀로나 소속이었고, 주장 역할까지 맡았으며 인기가 높았다. 2000년 레알 마드리드로 이적한 피구가 처음으로 캄프 누에 다시 발을 들였을 때는 큰 문제가 없었지만 2002년 11월 23일 그가 두 번째로 참여한 레알 마드리드의 캄프 누 원정 경기는 달랐다. 이미 경기 전에 그에 대한 흑색 선전이 난무했으며 경기 중 바르셀로나의 관중들은 피구를 향해 잡다한 물건들을 던져대었다.

여기에는 유리병, 당구공, 잭나이프 등 맞을 경우 위험한 물건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었는데 누구는 돼지머리까지 던졌다. 피구가 코너킥을 차려고 할 때 상황이 위험해지자 주심은 경기를 15분간 중지시켰다. 이 경기 후 스페인 축구 협회는 FC 바르셀로나가 2회 동안 캄프 누에서 경기를 하지 못하도록 결정했으나 바르셀로나는 이 조치에 대해 법적으로 대응했고, 결국 2005년 8월 1일 양측은 바르셀로나가 4000유로(€)의 벌금을 지불하는 것으로 낙착을 보았다.

◇ 사무엘 에투


사무엘 에투는 원래 16살에 레알 마드리드에 입단하였으나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수시로 임대되다가 2000년에 레알 마요르카로 이적한 후 공격수로서 본격적으로 활약하기 시작했다. 이후 2004년 FC 바르셀로나로 간 에투는 첫 시즌에서 25골을 넣으며 팀의 우승에 크게 기여했다.

우승 후 사무엘 에투는 카메라 앞에서 "마드리드 돼지들아, 챔피언을 경배하라!(Madrid, cabrón, saluda al campeón!)"라고 큰소리쳤고 나중에 이 행동에 대해 공개적으로 사과했다. 이후부터 레알 마드리드 서포터들은 그를 한층 더 미워하게 되었다.

◇ 호나우지뉴


레알 마드리드 CF의 이적이 거의 확정되려고 할 때 갈릭티코의 일원이 되기에는 외모를 꼽아 스타성에 문제를 삼으며 호나우지뉴와 계약을 파기했다. 이후 호나우지뉴는 FC 바르셀로나로 이적하게된다. 2005년 11월 19일 베르나베우 경기장에서 벌어진 프리메라리가 경기는 바르셀로나의 3-0 승리로 끝났다. 여기서 호나우지뉴는 대단히 능숙한 드리블 솜씨를 보여주며 두 골을 득점했다. 그가 교체될 때는 레알 마드리드의 관중들조차 기립 박수로 그를 찬미했다.

상대편으로서 베르나베우 경기장에서 개인적으로 기립 박수를 받은 선수들은 그를 제외하면 현재까지 크루이프, 마라도나, 델 피에로 뿐이다. 후에 11-12시즌의 엘 클라시코 경기에서 안드레스 이니에스타도 베르나베우의 홈 팬들에게 기립박수를 받는다.

◇ 2008년 레알 마드리드의 때이른 우승 후 (파시요)


프리메라리가에선 어느 팀이 모든 경기를 치르기 전에 우승할 경우, 다음 경기에선 우승한 팀이 입장할 때 상대 팀의 선수들이 좌우로 늘어서서 우승 팀 선수들에게 박수를 쳐주는 전통이 있다.

2008년에는 레알 마드리드가 35번째 경기일 이후 우승자로 확정된 상태였는데 공교롭게도 36번째 경기일의 상대는 FC 바르셀로나였다. 전통에 따라 FC 바르셀로나의 선수들은 베르나베우 경기장으로 들어서는 레알 마드리드의 선수들을 축하해주어야 했는데 이것은 그 때까지 한번도 일어난 적이 없는 일이었다.

◇ 현재 레알 마드리드 선수

1 독일 마르크 안드레 테어 슈테겐 GK(골키퍼) 프랑스 알퐁스 아레올라 GK(골키퍼)

2 포르투갈 넬송 세메두 RB(라이트백) 스페인 다니 카르바할 RB(라이트백)

3 스페인 제라르 피케 CB(센터백) 스페인 헤수스 바예호 CB(센터백)

4 크로아티아 이반 라키티치 CM(중앙 미드필더) 스페인 세르히오 라모스 CB(센터백) / 주장

5 스페인 세르히오 부스케츠 DMC(수비형 미드필더) 프랑스 라파엘 바란 CB(센터백)

6 프랑스 장 클레어 토디보 CB(센터백) 스페인 나초 페르난데스 CB(센터백)

7 벨기에 에덴 아자르 FW(포워드)

8 브라질 아르투르 멜루 CM(중앙 미드필더) 독일 토니 크로스 CM(중앙 미드필더)

9 우루과이 루이스 수아레스 FW(포워드) 프랑스 카림 벤제마 FW(포워드)

10 아르헨티나 리오넬 메시 FW(포워드) / 주장 크로아티아 루카 모드리치 CM(중앙 미드필더)

11 프랑스 우스만 뎀벨레 FW(포워드) 웨일스 가레스 베일 FW(포워드)

12 브라질 라파 알칸타라 CM(중앙 미드필더) 브라질 마르셀로 LB(레프트백)

13 벨기에 티보 쿠르투아 GK(골키퍼)

14 브라질 말콤 FW(포워드) 브라질 카제미루 DMC(수비형 미드필더)

15 프랑스 클레망 랑글레 CB(센터백) 우루과이 페데리코 발베르데 CM(중앙 미드필더)

16 세네갈 무사 와귀에 LB(레프트백) 콜롬비아 하메스 로드리게스 ACM(공격형 미드필더

17 콜롬비아 헤이손 무리요 CB(센터백) 스페인 루카스 바스케스 CM(중앙 미드필더)

18 스페인 조르디 알바 LB(레프트백) 스페인 마르코스 요렌테 CM(중앙 미드필더)

19 가나 케빈프린스 보아텡 FW(포워드) 스페인 알바로 오드리오솔라 RB(라이트백)

20 스페인 세르지 로베르토 RB(라이트백) 스페인 마르코 아센시오 AMC(공격형 미드필더)

21 네덜란드 프렝키 더 용 CM(중앙 미드필더) 스페인 브라힘 디아스 AMC(공격형 미드필더)

22 칠레 아르투로 비달 CM(중앙 미드필더) 스페인 이스코 AMC(공격형 미드필더)

23 프랑스 사무엘 움티티 CB(센터백) 스페인 세르히오 레길론 LB(레프트백)

24 벨기에 토마스 베르마엘렌 CB(센터백) 스페인 다니 세바요스 CM(중앙 미드필더)

감독 스페인 에르네스토 발베르데 프랑스 지네딘 지단


김재희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