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제주항공, 545억에 ‘이스타항공’ 산다

공유
0

제주항공, 545억에 ‘이스타항공’ 산다

이스타항공 51.17% 주식 인수…인수 희망가보다 150억 낮아



[사진=제주항공]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제주항공]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을 545억 원에 인수한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홀딩스와 이스타항공 주식의 51.17%인 497만1000주에 대한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해 12월18일 양해각서(MOU) 체결 당시 인수 희망가격 약 695억 원보다 150억 원 가량 낮은 금액이다.

제주항공은 MOU 체결 당시 이행보증금으로 지급한 115억 원을 제외한 차액 약 430억 원은 취득예정일자인 오는 4월29일 전액 납입할 예정이다.

양 항공사는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인수합병(M&A)를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항공산업 위기 극복 및 공동의 발전을 위한 올바른 방향임을 충분히 공감하고 최종인수액 및 방식 절차 등에 최종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는 항공업계에서 진행되는 최초의 동종사업자간의 결합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석주 제주항공 대표는 이날 임직원에게 보내는 사내 메일에서 “제주항공 이사회는 이스타항공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며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의 항공사간 인수 추진인 만큼 미지의 길이지만 당면한 항공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더 희망찬 미래를 위하여 도전을 선택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스타항공 인수에 대한 우리 직원들의 우려가 크다는 것을 경영진도 잘 알고 있지만, 공급과잉의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는 국내 항공업계는 조만간 공급 재편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선제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최선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제주항공은 이번 인수를 통해 양사의 운영효율을 극대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제주항공은 △규모의 경제를 활용한 원가절감 △노선 활용의 유연성 확보 △점유율을 바탕으로 하는 가격경쟁력 확보 등 다양한 시너지를 발휘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