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주열, 알맹이 없는 미 금리인하 대책회의로 '눈총'

공유
0

이주열, 알맹이 없는 미 금리인하 대책회의로 '눈총'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모습. 사진=한국은행이미지 확대보기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모습. 사진=한국은행
미국의 전격 금리인하로 한국은행이 긴급 간부회의를 열었지만 이렇다할 대책을 내놓지 못해 비난을 받고 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4일 오전부터 본관 대회의실에서 미국 금리인하와 관련해 '긴급 간부회의'를 열었지만 "통화정책만으로 코로나19의 파급영향을 해소하기는 한계가 있는 만큼 정부정책과의 조화를 고려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종전에 언급했던 원론적인 얘기만 되풀이했다.
이날 긴급 간부회의는 전날 미 연준이 코로나19로 인한 리스크에 대비하기 위해 기준금리를 1.50∼1.7%에서 1.00∼1.25%로 50bp(1bp=0.01%포인트) 내린 가운데 열려 한은이 향후 통화정책에서 어떤 대응방안을 내놓을지 관심을 모았다. 이날 총재 주재로 회의가 열린다는 소식에 채권시장은 금리인하 가능성 시그널에 관심이 쏠렸다.

이 총재는 "코로나19의 전개 양상과 국제금융시장의 움직임에 영향을 받아 국내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수시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앞으로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시장안정화 노력을 적극 기울여 나갈 것"이라는 기본적인 메시지만 남겼다.

이날 긴급 간부회의가 빈손으로 끝나 한은은 미국의 금리인하에 따른 선제대응과 후속 대책마련에 중앙은행의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한은은 지난달 27일 열린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회의에서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비·생산활동 위축은 기본적으로 보건·안전 위험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해 연 1.25%의 금리를 동결했다. 한은은 금리 인하보다는 선별적인 미시적 정책수단을 우선 활용해 자영업자와 중소기업 등 취약부문을 직접 지원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an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