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상조, "일본 입국제한 실망…마스크 문제 국민께 송구"

공유
0

김상조, "일본 입국제한 실망…마스크 문제 국민께 송구"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자료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자료사진=뉴시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저지를 위해 한국인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를 취하기로 한 일본정부의 결정에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김 실장은 이날 KBS 1TV '뉴스9'에 출연, "저녁 때 일본의 발표를 보고 정말 실망했다"며 "심하게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내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국제적 공조도 굉장히 중요하다"며 "우리는 한·중·일 간, 특히 긴밀하게 연결돼 있는 3국의 협조체제를 유지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사실 우리가 세계에서 가장 과감한 투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하루 1만3000명을 검사한다"면서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는데, '일본이 과연 우리만큼 투명할까' 하는 점에서 의심이 있다"고 했다.

김 실장은 혼선을 빚은 정부의 마스크 대책과 관련, "무엇보다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것이 국가의 가장 중요한 책무인데, 마스크 문제로 인해서 국민들께 많은 불편과 불안을 드린 점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송구하다"며 사과했다.

그러면서 "마스크 문제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현실을 정확하게 인식해야 된다"면서 "일주일에 생산할 수 있는 물량이 7000만 장 정도지만 의료인, 대구·경북 지역, 취약계층 등 필수적으로 공급해야 하는 물량을 빼면 5000만 장 남짓"이라고 말했다.

'1인당 일주일 2장'이라는 정부의 마스크 공급 대책에 대해사는 "공급을 최대한 늘리고, 그 보급 시스템을 가장 효과적으로 공평하게 짜겠다는 계획을 말씀을 드렸지만 모든 국민에게 일주일에 2장씩 드릴 수 있다는 것을 약속하기에는 미흡한 부분이 많다"고 했다.
김 실장은 본인이 아니면 정부 공급 마스크를 수령할 수 없도록 제한한 것과 관련해서는 "만약 아이들 (몫)까지 가족증명서를 갖고 오면 드리겠다고 하면, 아마 모든 가정에서 가족 수 만큼 1인 2매씩 구매할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일주일에 2장씩 드리겠다는 정부의 약속이 또 한 번 지켜드릴 수 없는 약속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