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도내는 삼성 준법감시위…‘경영승계 들여다 본다’

공유
0

속도내는 삼성 준법감시위…‘경영승계 들여다 본다’

기부금 무단열람 삼성의 ‘공식 사과’ 이끌어낸 준법감시위
경영승계·노조 현안 등 민감한 현안 감시의지 재차 강조
출범 한 달 만에 ‘가시적’ 조치, 삼성 제보 홈페이지 개설



김지형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김지형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사진=뉴시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삼성 전반에 걸친 감시를 속도감 있게 진행하는 모습이다.

지난 2월 5일 공식 출범 이후 한 달 사이 기부금 후원 내역을 무단 열람과 관련해 삼성의 사과를 이끌어 낸데 이어 삼성의 경영권 승계 등을 포함한 민감한 현안도 감시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분명히 하고 있다. 삼성과 관련한 제보자 홈페이지를 개설키로 하는 등 본격적인 감시 체제 마련에 나서고 있다.

삼성 주요 계열사들의 준법경영을 감시하는 독립기구인 준법감시위는 이후 13일 2차 회의에 이어 5일에는 3주 만에 3차 회의를 마무리 지었다.

준법감시위의 권고로 삼성전자 등 계열사는 지난달 28일 7년 전 벌어진 임직원들의 특정 시민단체 후원내역 '무단열람' 사태와 관련해 고개를 숙여 공식 사과했다. 삼성전자·물산 등 17개 계열사는 공식 사과문을 통해 "과거 미래전략실이 임직원들의 시민단체 기부금 후원내역을 무단으로 열람한 것과 관련해 임직원, 해당 시민단체, 그리고 관계자들에게 사과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 한 언론보도를 통해 2013년 당시 삼성 미래전략실이 특정 시민단체에 대한 임직원들의 기부 내역을 열람한 것에 대한 준법감시위의 지적 때문이다. 당시 임직원들이 후원한 10개 시민단체에 대해 '불온단체'라고 규정짓고 후원 내역을 동의없이 열람했다는 것이다.

삼성이 7년 전 사건과 관련해 뒤늦게 대국민 사과를 결정한 배경에는 준법감시위의 권고 때문이지만 무엇보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강한 준법경영 의지가 바탕이 됐다는 분석이 많다.
5일 준법감시위는 삼성의 경영권 승계 문제, 노조 현안, 시민단체와 소통 등 3가지 의제를 다루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지형 위원장은 삼성 준법감시위 출범 이전부터 이 문제를 들여다보겠다며 ‘성역없는 감시’를 강조했었다.

준법감시위는 이날 “노조, 승계, 시민사회와의 소통 문제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의해 삼성그룹에 전향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권고안을 전달하기로 했다”며 “이른 시일 내에 권고안을 만들어 언론에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준법감시위가 경영권 승게 문제와 노조 문제를 의제로 상정키로 한 것은 최근의 상황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 회계 의혹이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논란으로 이어지고 있고 검찰이 강도 높게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이 부회장이 무노조 경영 원칙을 폐기를 선언했지만 지난해 말 노조 와해 혐의로 이상훈 전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이 법정 구속 되면서 준법감시위원회도 피할 수 없는 사안이 됐다.

준법감시위는 이 부회장에 대한 재판 등과는 별개로 준법감시 업무를 수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준법감시위는 “위원회는 위원회의 독립적인 활동이 마치 재판결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비쳐지는 상황에 대해서 우려를 공유했다”며 “위원회는 총수에 대한 형사재판의 진행 등 여하한 주변 상황을 의식하지 않고 위원회 본연의 사명과 임무에 충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준법감시위는 삼성 관련 신고 및 제보가 가능한 위원회 홈페이지를 이르면 다음주에 개설하기로 했다. 제보자 보호를 위해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준법감시위는 준법감시위 위원, 사무국, 삼성 계열사 준법지원인 등 30여명은 다음달 중 워크샵을 열고 삼성그룹의 준법지원 활동에 대한 여러 협력방안도 논의하기로 했다.

한편 준법감시위 4차 회의는 다음달 2일에 개최된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