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세균 국민담화, "감염위험성 낮은 곳은 면마스크"

공유
0

정세균 국민담화, "감염위험성 낮은 곳은 면마스크"

마스크 착용한 정세균 국무총리.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마스크 착용한 정세균 국무총리. 사진=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감염 위험이 크지 않은 곳에서는 면마스크를 써도 된다며 공직사회가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대국민 담화에서 "개정된 마스크 사용지침은 혼잡하지 않은 야외나 가정 내, 그리고 개별공간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한다. 감염 위험성이 낮은 곳에서는 면마스크 사용도 권장하고 있다"며 "저를 비롯한 공직사회가 먼저 면마스크 사용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보건용 마스크 5부제에 관해서는 "3일간의 시범기간을 거쳐 내일부터 마스크 5부제가 본격 시행된다"면서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태어난 연도를 기준으로 주1회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고, 주말에는 해당 요일에 마스크를 사지 못한 분들을 위해 출생연도와 관계없이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또 "마스크 5부제가 안착되기 위해서는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가 절실하다"며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꼭 필요한 사람들이 우선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양보와 배려, 협력을 기반으로 한 성숙한 시민의식을 발휘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침체된 경제 회복을 위한 노력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며 "국회에 제출한 11조7000억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이 통과되는 대로 정부는 코로나19 사태의 완전 종식과 경제회복을 위해 신속히 대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