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친체로 신공항 건설 사업 입찰 로드쇼 참관기

공유
0

친체로 신공항 건설 사업 입찰 로드쇼 참관기

- 50년된 페루국민들의 염원사업-

- 높은 관심만큼 완성도 높은 건설이 요구되는 상황 -



페루 친체로 신공항 건설 사업 로드쇼 참관기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원 : 리마무역관

□ 전시회 개요

행사명
페루 쿠스코 친체로 신공항 건설 입찰 로드쇼
Lanzamiento de la Construcción del Aeropuerto Internacional de Chinchero, Cusco
개최기간 및 관람시간
2020.02.17.(08:30-12:40)
개최장소
페루 리마시 리마상공회의소(Cámara de Comercio de Lima)
웹사이트
http://www.chinchero.pe/
주최
페루 교통통신부(Ministerio de Transporte y Comunicación), AICC PMO
최초 개최연도
2020년
참가업체 수
61개사
참관객 수
1,000명
행사 분류
인프라(공항) 건설 입찰 설명회

​□ 행사 참여 방법

ㅇ 온라인 웹사이트 무료 등록 : www.chinchero.pe/

페루 친체로 신공항 건설 입찰 로드쇼 식순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원 : turiweb

페루 교통통신부 장관 Carlos Lozada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원 : 리마무역관

□ 주최사 및 전시회 정보

ㅇ 참석 인사
- 주페루 대한민국 대사관 대사대리인 박선태공사 및 페루 교통통신부 장관인 Carlos Lozada가 자리에 참석하였으며, 쿠스코 주지사, 리마상공회의소장이 참석했음.

​ ㅇ 친체로 신공항 건설 PMO는 한국 컨소시엄에서 담당하고 있음.
- 한국 컨소시엄 PMO는 한국공항공사, 도화엔지니어링, 한미글로벌, 건원건설로 이루어짐.
- 금번 행사는 입찰 프로세스를 담당하고 있는 PMO에서 진행을 하고 페루 교통통신부에서 주관을 함.

ㅇ 참석 업체
- 국내 외 건설사, 엔지니어링사 등 다양한 기업이 참석하여 친체로 신공항 사업에 대한 관심을 보임.
- 참석 업체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국가는 스페인이었으며, 페루, 중국, 한국 순으로 파악이 되었음.

□ 전시회 주요 특징

ㅇ 친체로 신공항 건설을 위한 2개의 패키지 제안
- 금번 행사에서 PMO에서 제안한 입찰 패키지는 총 2개로 구성 : 토목, 본공사
- 각 패키지 별로 시공사와 건설사를 선정할 예정.
- 본공사는 Airside와 Landside에 대한 공사가 나올 것으로 설명

□ 발주처 인터뷰 – 페루 교통통신부 담당자

친체로 신공항 부지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원 : El Comercio

Q1. 금번 로드쇼에 대해서 소개해달라.
A1. 금번 로드쇼는 친체로 신공항 입찰에 대한 투명하고 효율적인 진행을 위해 기획되었다. 각 입찰에 대한 설명과 기간에 대한 내용을 공지함과 동시에 1대1 미팅을 통해 PMO와 건설사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한 매개로 조직이 되었다.

Q2. 로드쇼? 다소 생소한데 로드쇼 아이디어는 어떻게 나오게 되었는가.
A2. 페루 정부가 조직한 정부간 계약(G2G)의 대표적인 PMO사업은 2019년 판아메리칸게임 사업인데, 해당 프로젝트는 영국에서 진행했고 대표적인 성공사례라고 할 수 있다. 판아메리칸게임 입찰을 진행할 당시에 로드쇼를 통해 투명성을 제고했고 건설 프로세스의 첫 번째 스텝으로 가장 적격인 행사로 자리매김 했다.

Q3. 입찰은 어떻게 진행이 될 예정인가?
A3. 우선 토공사 및 Airside/Lanside 본공사 두 개의 패키지를 올해 내 진행하려고 한다. 2월 18일부터 토공사 입찰에 참여할 업체를 받고 2020년 6월 19일까지 모든 선정절차를 종료하려고 한다. 두 번째 본공사는 5월 경에 진행을 해서 12월 말까지 스텝이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Q4. PMO가 한국컨소시엄인데 이번 건설사들이 한국업체가 될 가능성은 높을 것으로 전망하는지
A4. 한국업체가 높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잘 알고 있다. PMO와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다면 우리도 바랄 것이 없을 것이다. 다만, 입찰은 공정하게 진행될 것이고 가장 좋은 제안을 낸 업체가 건설을 책임질 것으로 보고 있다.

Q5. 친체로 신공항 사업과 관련하여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5. 쿠스코 친체로 신공항 건설 프로젝트는 약 50여년 간의 페루국민들의 염원이 담겨있는 중요 인프라 프로젝트 사업이다. 어려움이 그동안 많았지만 이제는 완성되는 것만을 기다릴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 완벽한 프로젝트가 될 수 있도록 모든 구성원들이 각자의 위치에서 열심히 하는 것이 사업 성공의 지름길이라 본다.

□ PMO 인터뷰 – 한미글로벌 담당자

친체로 신공항 건설 입찰 프로세스 발표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원 : 리마무역관

Q1. 귀사는 어떤 업체인가?
A1. 당사는 PMO 내에서 금번 로드쇼를 기획하고 입찰 프로세스를 소개하는 역할을 맡았다.

Q2. 입찰에 대한 자세한 일정을 설명해달라
A2. 총 2개의 패키지이고 토목과 Airside/Landside 건설로 나뉜다. 첫 번째 패키지는 건설사 선정이 2020년 2월 18일부터 6월 19일까지 이며, 감리사 선정일정은 2020년 2월 18일부터 6월 11일까지이다. 두 번째 패키지는 건설사 2020년 5월 4일부터 12월 24일까지 이며, 감리사의 경우, 2020년 6월 1일부터 12월 11일까지 이다.

Q3. 건설사와 감리사 선정 방법과 계약 방식에 대한 설명 부탁한다.
A3. 토목은 Design-Bid-Build 방식 적용하여 Unit-Price로 계약, Airside/Landside건설은 Design-Build 방식을 적용하여 Lump-Sum으로 계약한다. 건설사와 감리사 선정방법은 Quality and Cost Based Selection 방식을 적용하고자 한다. 국제적으로 널리 알려지고 갑을 간의 권리 보장 가능한 FIDIC 이용하고자 한다.

Q4. 기타안내 사항이 있으면 알려달라
A4. 입찰과정에서 요구할 수 있는 B-Bond를 적용하지 않을 것이며, PQ 및 Bid document 제공시에도 비용을 청구 않을 것이다. 선정된 업체는 P-Bond 발행 시 지사가 아닌 본사에서 직접 발행해야 한다.

​​□ 시사점

ㅇ 2019년 정부간 계약으로 진행한 한국 첫 인프라 사례이며, PMO 사례임.
- 특히 PMO의 경우에는 우리 기업의 참여가 어려운 선진국형 사업으로 인식이 되고 있으며,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이해되고 있음.

ㅇ 우리 감리/건설사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되는 상황
- 같은 한국기업인 PMO와 건설/감리사 간의 시너지가 타국 기업보다는 더욱 높을 것으로 보여짐.
- 현지에서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업으로, 그 어느 때보다도 완벽한 사업의 이행이 필요한 상황


자료 : 친체로 신공항 건설 사업 PMO 자료 및 KOTRA 리마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