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약국 마스크 판매시간 제각각' 지적에 또 "보완하겠다"는 정부

공유
0

'약국 마스크 판매시간 제각각' 지적에 또 "보완하겠다"는 정부

마스크 구매 행렬.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마스크 구매 행렬. 사진=뉴시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0일 '들쭉날쭉한 약국의 마스크 판매 시간을 일정하게 해야 한다'는 지적에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이같이 말하면서 "몇몇 지역에서는 지역 사정에 따라서 (정시가 아니라) 그냥 하는 게 낫다는 의견도 있어서 지금도 검토 중"이라고 했다.

홍 부총리는 '마스크 5부제' 시행 상황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대기 행렬이 많이 줄어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면서 "5부제를 해도 일부 지역은 조기 소진된 곳이 있고 일부는 다 소진이 안 된 곳이 있어서 소진된 곳은 별도 대책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약국 물량이 소진되면 그 이후에 오신 분이 마스크를 사지 못하는 불편함이 있어서 정부 당국이 지금 그 문제 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고 있다"며 "절대 물량을 늘리는 부분도 있고, 어제 보니 약국마다 안 팔린 곳도 있는데 재고를 빨리 파악해서 덜 팔린 데는 그만큼 덜 공급하고 빨리 소진된 곳은 추가로 공급하는 것을 요양 환자를 위한 업무포털로 파악할 수 있다"고 밝혔다.

공적 마스크 판매를 '1인당 2매'로 정한 이유에 대해서는 "하루에 1000만 장이 만들어지고 5부제를 하면 원래 1인당 1매가 맞지만 양보하는 분, 구입 안 하는 분, 5부제로 나오는 불편함을 감안해 1인 2매로 정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정부가 수출금지 조치를 더 빨리 시행했어야 했다는 미래통합당 심재철 의원의 지적에 "(수출금지 조치가) 더 일찍 됐으면 좋았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고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