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완전단백질(Complete Protein) ‘미국산 피스타치오’, 동물성 단백질 대체 식품으로 주목

공유
0

완전단백질(Complete Protein) ‘미국산 피스타치오’, 동물성 단백질 대체 식품으로 주목

최근 새로운 분석결과에 따르면 미국에서 재배하고 로스트된 피스타치오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완전단백질’(Complete Protein)의 정의를 충족한다는 사실이 발표됐다. 사진=미국 피스타치오 협회
최근 새로운 분석결과에 따르면 미국에서 재배하고 로스트된 피스타치오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완전단백질’(Complete Protein)의 정의를 충족한다는 사실이 발표됐다. 사진=미국 피스타치오 협회


최근 새로운 분석결과에 따르면 미국에서 재배하고 로스트된 피스타치오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완전단백질’(Complete Protein)의 정의를 충족한다는 사실이 발표됐다.
이에 따라 피스타치오도 퀴노아, 병아리콩, 그리고 대두와 같은 채식주의자 및 동물성 단백질을 원치 않는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를 끄는 몇 안되는 식물성 단백질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 분석결과는 캘리포니아 몬트레이에서 있었던 미국 피스타치오 협회 연례회의 자리에서 피스타치오 재배자들을 대상으로 발표됐다.

‘미국산 피스타치오’는 단백질 공급원으로 인정을 받았으며 미국식품의약국 (FDA)은 완전단백질을 “적정한 양의 모든 필수아미노산을 가진 음식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지난 2019년 10월 17일,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진행된 유럽 영양 협회 연맹 (Federation of European Nutrition Societies, FENS) 회의 발표에 따르면 피스타치오의 PDCAAS (Protein Digestibility Corrected Amino Acid Score)를 통해 구운 피스타치오에서 적정 수준의 아홉 가지 주요 아미노산 모두를 볼 수 있다. 여기서 ‘PDCAAS’는 아미노산가에서 단백질의 소화성을 고려한 식품 내 단백질의 아미노산 점수를 의미한다.

특히 구운 피스타치오에는 PDCAAS가 81%로 우유에 있는 단백질인 카제인의 80%로 측정되는데 이는 미국 농무성에서 규정하는 학교 급식에 사용되는 단백질 공급원으로 대체될 수 있는 수준이다.

이에 관련해 ‘The Plant Based Cyclist’의 작가이자 다수의 전문가들과 영국 국가대표 팀의 영양사로 활동하는 나이젤 미쉘 (BSC, MSC, RD: 이학 석사이자 등록된 영양사)은 “우리가 그동안 견과에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는 것에 대해서만 얘기했는데, 이제는 구운 피스타치오에 아홉 가지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완전단백질임을 알게 되었다”라며 “활동을 즐기는 성인 뿐만 아니라 운동선수 중에 가지고 다니기 쉬우면서, 조리가 따로 필요하지 않는 완전단백질을 찾는 사람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소식이다”라고 말했다.
이와 같이 구운 피스타치오는 다양하고 균형잡힌 식단과 건강한 생활방식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거의 모든 완전단백질은 고기, 생선, 달걀 그리고 유제품에서 나오고 대두는 미국식품의약국(FDA)에서 완전단백질로 인정한 몇 안되는 식물성 단백질이다.

육류와 유제품을 기피하는 채식주의자들에게 온전한 단백질을 섭취하는 건 어려운데, 이 경우 구운 피스타치오로 ‘단백질의 보완적 식사’를 해결한다면 현명한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대구보건대 식품영양과 김미옥 교수는 얘기한다.

한국에서 피스타치오는 단백질을 포함한 다양한 영양소의 공급원으로 인정받고 있다.

미국 피스타치오 협회의 과학 고문인 아리아나 카루기 박사 (Dr. Arianna Carughi)는 아미노산은 단백질로 된 20가지 빌딩 블록이지만 9개의 ‘필수’ 아미노산은 인체에서 생산되지 않으므로 음식으로 얻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대부분의 식물성 식품은 ‘불완전한’ 단백질로 하나 이상의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하지만 한 번에 또는 하루 내에 두 개의 불완전한 단백질을 결합하면 완전단백질이 생기는데, 구운 피스타치오는 5세 이상을 위한 완전단백질의 공급원으로 고려되면서 급부상하고 있다.


정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jddud@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