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홍남기 "자리 연연 않아…추경,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공유
0

홍남기 "자리 연연 않아…추경,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홍남기 경제부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2일 추가경정예산안 규모와 관련,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추경 규모는 9.1% 늘어난 금년 기정예산, 2조 원의 목적예비비(일반 예비비까지 3.4조 원), 정부·공공기관·금융기관들의 20조 원 규모 기 발표대책, 추경 대상사업 검토 결과 그리고 재정 뒷받침 여력 등까지 종합 고려, 국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또 "기재부는 어려운 계층 지원도, 경제 살리기도, 재정 지원의 합리성·형평성도, 그리고 재정 건전성과 여력도 모두 다 치밀하게 들여다보고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추경 규모 확대에 소극적이라며 자신의 '거취'를 압박한 데 대해 "그동안 코로나19 방역과 민생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우리 경제의 모멘텀과 힘을 키우고자 총력을 다해왔고, 특히 이 위기를 버티고 이겨내 다시 일어서게 하려고 사투 중인데 갑자기 거취 논란이…"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혹여나 (제가) 자리에 연연해하는 사람으로 비쳐질까 걱정이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저도 민생의 절박한 목소리를 가슴으로 느끼면서 과연 무엇이 국가 경제와 국민을 위한 것인지 매 순간 치열하게 고민해왔다"며 "지금은 우리 모두가 뜨거운 가슴뿐만 아니라 차가운 머리도 필요할 때"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눈 덮인 들판을 지나갈 때 모름지기 함부로 걷지 마라. 오늘 걷는 나의 발자국은 반드시 뒤따라오는 사람의 이정표가 될 것이다'라는 서산대사의 '답설야중(踏雪野中)' 시구를 인용, "차가운 머리와 뜨거운 가슴으로 오직 국민과 국가경제를 위해 흔들리지 않고 굳은 심지로 나아갈 것을 다짐한다"고도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