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워싱턴 성서박물관 소장 '사해 두루마리' 가짜로 밝혀져

공유
0

[글로벌-이슈 24] 워싱턴 성서박물관 소장 '사해 두루마리' 가짜로 밝혀져

성서박물관이 소장 중인 사해 두루마리 문서가 위조품인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CNN화면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성서박물관이 소장 중인 사해 두루마리 문서가 위조품인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CNN화면 캡처
미국 워싱턴 DC 성서박물관에 소장 중인 사해 두루마리가 가짜로 밝혀졌다고 CNN이 14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사해 두루마리는 성서박물관의 가장 소중한 유물 5점 가운데 1점으로 꼽혀왔다. 그런데 16개의 조각으로 구성된 사해 두루마리가 조사 끝에 위조품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워싱턴에서 열린 회의에서 전문가들은 이 위조품들이 어떻게 고대 유물 시장에서 학자들과 구매자들을 속였는지를 보여주는 200페이지 분량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조사책임자인 코레트 롤은 성명을 통해 "모든 영상과 과학적 분석 결과를 철저히 검토한 결과, 성서박물관의 사해 두루마리 컬렉션에 있는 텍스트 조각들 중 어느 것도 진품은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각각의 특징들은 사기꾼들이 진짜 사해 두루마리 파편을 모방하려는 의도로 20세기에 만들어진 고의적인 위조품임을 암시하는 특징들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조사 결과는 당초 일요일 성서박물관에서 공개될 예정이었으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으로 행사가 연기됐다.

한편 CNN은 그린 일가가 5억 달러 규모의 박물관 공개를 준비하면서 지난 2017년 성서박물관의 사해 두루마리 파편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고 보도했다.

일부 학자들은 지난 2002년 이후 사해 두루마리 중 일부라고 알려진 70여 개의 위조품이 시장에 나왔다고 추정한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