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통합당 ‘김종인 선대위 카드’ 불발… 황교안, 총괄선대위원장 직접 맡는다

공유
0

통합당 ‘김종인 선대위 카드’ 불발… 황교안, 총괄선대위원장 직접 맡는다

김종인 “공동 선대위원장 체제로 하려면 날 영입하려는 이유 뭔지 몰라”
황교안 “경제 살리기와 나라 살리기 선대위 될 것… 제가 직접 깃발 들것”

고용승계를 외치는 구 새로운보수당 당직자들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에게 인사명령요청서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고용승계를 외치는 구 새로운보수당 당직자들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에게 인사명령요청서를 전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미래통합당이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의 선거대책위원장 영입을 추진해왔지만, 백지화되면서 황교안 대표가 총괄 선거대책위원장까지 맡게 됐다.

황 대표는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에 구성되는 선대위는 경제 살리기와 나라 살리기 선대위가 될 것"이라며 "제가 직접 총괄선대위원장으로서 깃발을 들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문재인 정권 심판을 위해 국민과 역사 앞에 책임을 진다고 하는 엄중한 자세로 대응해 주시기를 바란다"며 "저 역시 혼신의 힘을 다해서 앞장서 뛰겠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김 전 대표에게 전날 공동 선대위원장 체제를 제안했지만, 김 전 대표는 "그렇다면 굳이 나를 영입하려는 이유가 뭔지 알 수가 없다. 여러분이 합심해 잘하기 바란다"며 거절했다.

김 전 대표는 이날 최명길 전 의원의 페이스북을 통해 발표한 입장문에서 "이번 총선에서 통합당 선대위원장으로 활동할 의사가 없음을 밝힌다. 황교안 대표께도 어제 더 이상의 논의를 끝내자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김 전 대표는 "다 됐던 일처럼 보이던 것이 흐트러진 데 대해 많은 분이 궁금해하실 것 같아서 한 마디 덧붙이겠다"며 "통합당 내부 사정이 복잡해지면서 황교안 대표가 여러 명의 선대위원장이 나서는 공동선대위 체제를 다시 이야기했고 저는 '그렇다면 굳이 나를 영입하려는 이유가 뭔지를 알 수가 없다. 여러분들이 합심해 잘하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전 대표는 "저는 지난 정부와 현 정부의 등장에 일익을 맡았다는 점 때문에 국민께 미안한 마음이 있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다. 그래서 이번 총선에선 분출되는 국민의 마음이 선거에 잘 반영돼 이 나라의 민주주의가 회복되고, 코로나 사태로 더 어려워진 경제가 살아날 수 있도록 마지막 노력을 다해보려 했다"며 "기대하셨던 분들에게 다시 한번 송구한 마음"이라고 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